대규모 주택재개발·재건축
인구감소 반등지역 공통점
활발한 청년유인책도 한몫
주민등록상 인구증가 넘어
단기 체류자 유형 분석 통해
거주인구 늘릴 방법 고민을
(하)인구소멸 대처 방안

아이 낳으면 18세까지 1억원 지원, 생활인구 특별위원회 출범, 청년층 주거비용 지원 등 전국 주요 도시가 각종 ‘당근책’을 제시하며 인구 늘리기에 사활을 걸고 있다. 소멸위기에 처한 지방 지자체들의 공통된 시각은 ‘생활인구 늘리기’에 맞춰져 있는 모양새다. 울산도 단순한 ‘행정인구’가 아닌, ‘거주+체류’를 합친 ‘생활인구’ 개념으로 인구소멸에 대처해 나가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인구감소 지역의 반등 비결 보니

최근 행정안전부가 발표한 ‘2023년 말 기준 주민등록 인구통계’에 따르면 인구감소지역 89곳 가운데 대구 서구와 부산 동구 등 9곳이 인구가 늘었다. 대구 서구는 2022년보다 인구가 4261명(2.61%)이 늘면서 ‘최다 인구 증가 지역’에 올랐다.

부산 동구 인구는 1330명(1.54%)이 증가했다. 인구 감소지역에서 반등에 성공한 지역에는 ‘주거환경 개선’이라는 공통적인 비결이 있다. 이들 도시들은 대규모 주택 재개발·재건축 준공으로 주거지 이동이 두드러졌다. 지자체는 이에 그치지 않고 정주환경 개선과 공교육 인프라 조성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대구 서구 관계자는 “우리 지역의 평리뉴타운 입주가 지난해 시작하면서 타지역에서 전입이 이어졌다. 특히 30대 등 젊은 연령대가 많이 입주하면서 출생 인구도 자연스럽게 늘었다”고 밝혔다.

이어 “일시적인 현상에 그치지 않도록 정주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운동 등 여가를 즐기면서 아이를 돌볼 수 있는 복합문화시설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했다.

충북 진천군은 충북혁신도시의 성장과 우량기업 유치, 충남 예산군은 지역 기업체에서 기숙사 설치를 확대해 ‘청년 일꾼’ 영입에 힘썼고, 전입 지원금도 늘렸다.

권순용 울산시의원은 “사회초년생들이 안정적으로 취업·경제 기반을 마련하고 이후로도 계속 정주할 수 있는 근무 환경 마련도 중요하다”면서 “교육·육아 인프라 개선 등 사회 전반에 걸친 종합적인 변화를 이끌어내야 당면한 인구위기 대응이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거주·체류 합친 생활인구 늘려야

일각에서는 단순히 주민등록상에 등록된 ‘행정인구’가 아닌 ‘생활인구’ 개념으로 인구위기 대응에 나서야 한다는 시각도 있다.

생활인구는 교통·통신의 발달로 시민들 이동성과 활동성이 증가하는 만큼 주민등록 인구뿐만 아니라 월 1회, 하루 3시간 이상 체류하는 사람과 외국인도 인구에 포함시킨다. 단기 체류하는 사람들의 유형도 장기적으로 분석해 이들이 거주 인구로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다각적인 정책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실제 울산시는 지난해 이같은 개념을 도입한 ‘울산시 미래 인구맵 설계’를 마쳤다.

보고서는 “현 시대 인구이동 교통·통신 발달로 역동성이 높아 울산도 이에 맞춘 인프라 개선부터 중요하다”며 “우선 방문하는 이들이 편리함을 느낄 수 있는 시내 및 광역권 교통 인프라 구축, 또한 울산을 둘러싼 지역들의 청년들이 선망하는 일자리 제공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제조업 중심의 일자리가 대부분인 울산 특성상 2030세대 여성 이탈도 해결해야 될 과제다.

지역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협력으로 미래 신산업분야 청년벤처기업 환경 개선 방안도 속도를 내야 한다.

지역 곳곳에 분포된 빈집을 활용해 청년몰 등으로 활용하는 시도도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지자체 관계자는 “당면한 정주인구 개선도 시급한 문제지만, 향후 인구위기 대응을 위해서는 생활인구 분석도 중요하다”며 “청년층, 허리층을 잡을 수 있도록 취업 여건 개선과 교육·보육 인프라 확충 등 현실적인 문제를 보완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했다.

정혜윤기자 hy040430@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