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적으로 교통안전에 대한 의식 수준이 향상되고 있지만, 울산은 되레 뒷걸음질 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1년 전국 5위까지 올랐던 울산의 교통문화지수는 지난해 12위로 추락했다. 울산 시민들의 교통안전의식 수준이 낮고 그만큼 안전한 도시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울산은 가뜩이나 주변 원전시설이 많고 석유화학 시설 밀집도도 높아 ‘안전’에 대한 경계감이 높은 곳이다. 그런데 교통안전 수준까지 낮다고 하니 쉬이 넘어갈 문제가 아니다. 울산시와 시민사회가 힘을 합쳐 교통문화 개선에 나서 보다 안전하고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어 나가야 할 것이다.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의 ‘2023 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 결과, 울산의 교통문화지수는 전년 대비 0.77점 떨어진 78.77점을 기록했다. 전국 평균은 전년보다 올랐지만, 울산의 교통문화지수는 2년 연속 후퇴했다. 음주운전 금지 준수율 등 운전행태, 횡단 중 스마트기기 미사용 준수율 등 보행행태, 교통안전 수준이 전국 평균에 못 미친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반해 경남은 17개 시도 중 교통문화지수 1위에 올랐고, 전남, 인천, 충남, 충북 등도 높은 수준을 보였다. 전반적으로 도 지역의 교통문화지수가 높은 반면, 특·광역시 지역이 낮은 특성을 보였다고 하더라도, 울산의 지속적인 순위 하락은 심각히 고민해 봐야 할 대목이다. 울산 시민들에 대한 교통안전에 대한 경각심이 갈수록 무뎌지고 있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울산은 인구수 대비 교통법규 관련 민원이 많은 도시 중 한 곳이다. 국민권익위원회가 지난해 접수한 민원을 분석해 보니 울산은 불법 주정차와 친환경차 전용 구역 위반 등 교통법규 민원이 전국에서 대전, 인천, 광주에 이어 4번째로 많은 지역에 속했다. 교통법규 관련 민원이 많은 것은 교통법규를 위반하는 시민들이 많다는 것을 뜻한다. 이는 교통사고의 위험을 높여 보행자와 다른 차량 운전자의 안전을 심각히 위협할 수 있다.

울산의 교통문화지수 하락은 도시화로 인한 교통량 증가, 교통안전 시설 부족, 배달 플랫폼 시장의 급성장으로 인해 이륜차 운전자 증가, 교통안전 교육 부족 등 다양한 요인이 있을 수 있다. 조속히 문제점을 찾아내 도시의 안전성을 높이는 행동에 나서야 한다. 울산시와 경찰은 사고험성 높은 도로에 대한 정비와 교통안전 시설 확충을 통해 교통사고 위험을 줄이고, 교통문화 교육을 강화해 시민들의 안전의식을 높여나가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