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경고 속 대응수위 주목
유엔 안보리 5일 관련 회의

미국이 영국과 함께 3일(현지시간) 예멘의 수도 사나 등 후티 반군 시설을 대대적으로 공습했다. 이라크와 시리아의 친이란 민병대를 공격한 지 하루만으로, 연이틀 이란 대리 세력을 때리고 있다.

이들 무장세력을 지원하는 이란은 미국을 향해 “실수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이란과 친이란 무장세력의 대응 수위가 중동 정세를 가를 것으로 보인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는 5일 회의를 열고 미국의 이라크·시리아 공습을 논의한다.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부 장관은 이날 성명을 내고 이란의 후티 반군을 공습했다고 밝혔다. 영국, 호주, 바레인, 캐나다, 덴마크, 네덜란드, 뉴질랜드도 작전에 참여했다. 오스틴 장관은 “이번 공습은 후티의 공격 능력 저하를 위한 것”이라며 “국제 선박 등에 대한 공격을 중단하지 않는다면 더 큰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는 분명한 메시지”라고 말했다.

AP통신에 따르면 이번 공격은 예멘 13개 지역에 위치한 후티 반군 36개 시설을 겨냥했다. 무기저장고, 미사일·방공 시스템, 레이더 기지 등이다. 이번 공격은 최근 36시간 동안 홍해와 인근 해역에서 후티 반군과 미군이 제한된 공격을 주고받은 후 나왔다. 연합군이 지난달 11일 후티 반군을 처음 공습한 이후 두 번째로 강력한 공격이라고 미 일간 뉴욕타임스(NYT)는 전했다.

이미 미국은 전날 시리아와 이라크 내 이란혁명수비대(IRGC) 쿠드스군 및 관련 민병대를 공습했다. 공습은 7개 지역 85곳 이상의 목표물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연이틀 이란의 지원을 받는 무장 단체들을 때린 것이다.

다만 성격은 조금 다르다. 시리아와 이라크에서의 공격이 지난달 27일 요르단 주둔 미군 기지를 겨냥한 드론 공격에 대한 보복 차원이라면, 이날은 항로 불안을 부른 후티 반군에 대한 지속적인 공격의 연장선이라는 평가다. 미 정부 관계자는 CNN에 이번 조치가 전날 시리아와 이라크에서 한 보복 조치와는 별개로, 홍해에서 미국과 국제 상선을 보호하려는 조치의 연장선이라고 말했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미국은 사태 확대를 원하지 않으며, 이번 공습은 후티 반군의 행동에 대한 직접적인 대응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후티 반군에 초점을 맞춘 공격이라는 설명에도 이미 중동 곳곳에서 여러 차례 공습이 이뤄짐에 따라 중동 전역에서 긴장 고조는 피할 수 없어 보인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