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내년부터 의과대학 입학 정원을 2000명 늘리기로 했다. 울산지역의 경우 울산대 의대가 100명의 증원을 요청한 바 있어 결과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정부가 아직 최종 인원을 확정 발표하지는 않았지만 ‘비수도권 의과대학을 중심으로 (증원분을) 집중 배정한다’는 복지부의 원칙이 서 있는만큼 그대로 반영될 가능성이 높다. 이렇게 되면 울산은 전국 최악의 의료 불모지라는 오명에서 벗어나게 된다.

울산대가 정원 확대에 자신감을 보이고 있는 것은 울산대병원 979개, 서울아산병원 2715개, 강릉아산병원 804개 등의 병상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다 울산대는 HD현대로부터 기부받은 울산대병원 인근의 한마음회관을 개조해 기숙사, 실기·임상실습 공간 등으로 바꾸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 울산대는 울산대병원 재직 교수가 총 751명인데, 학생 1인당 전담교수는 3.13명이나 된다.

이번 의대 정원 확대는 지방 의료인력 확보에 획기적인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마지막으로 의대 정원 확대가 이뤄졌던 시기는 제주대 의대가 신설됐던 1998년이었는데, 당시 의대 정원은 3507명이었다. 사실상 27년만에 증원이 이뤄지는 셈이다. 복지부는 “늘어나는 정원은 비수도권 의대를 중심으로 집중 배정한다는 원칙 하에 각 대학의 제출 수요와 교육 역량, 소규모 의대의 교육 역량 강화 필요성, 지역의료 지원 필요성 등을 다각적으로 고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복지부는 “특히 비수도권 의대 입학 시 지역인재전형으로 60% 이상이 충원되도록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울산은 전국에서도 최악의 의료취약지로 알려져 있는 곳이다. 현재 울산은 2021년 기준 인구 1000명당 의사 수가 1.6명으로, 전국(평균 2.13명) 꼴찌다. 뿐만 아니라 인구 1만명당 의대 정원 기준도 울산은 0.36명으로 전국 평균(0.59명)을 밑도는 상태다. 그러다보니 울산시민들은 기를 쓰고 수도권 병원으로 달려가고 있다. 최근 5년간 비수도권에 거주하는 100만명 이상의 암 환자가 ‘빅5 병원’에서 진료를 받았는데 울산의 경우 3만1000명에 달했다고 한다.

의협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의료계와 소통 없이 일방적으로 의대 정원 확대를 강행할 경우 총파업 절차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국민들 대부분이 찬성하는 의대 정원 확대는 이미 대세로 흘러가고 있다. 이번 의대 정원 확대가 순조롭게 그리고 빈틈없이 진행되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