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장난감 전문 자원순환기업 코끼리공장
장난감 수리 봉사단체에서 시작, 소셜벤처로 우뚝
폐플라스틱 재생·재활용 시스템 판매 투트랙 수익
독보적 시스템 기반 세계적 업사이클링 기업 꿈꿔
◇장난감 수리 봉사서 출발
이 대표가 코끼리공장을 법인화한 건 2014년 8월이다. 당시 이 대표는 코끼리공장 소셜벤처를 론칭하며 본격적인 사업화 길에 들어섰다.
코끼리공장은 수리를 통해 새로 태어난 장난감을 아이들과 나누고, 수리가 불가능한 장난감은 분해해 정크아트로 제작하거나 재생 소재로 활용한다.
사업의 근간은 환경보다 아동이라는 게 이 대표의 입장인데, 아이러니하게도 도약의 기회는 환경이 제공하고 있다.
현재 유통된 장난감은 100% 소각·매립된다. 연간 2조원에 달하는 대규모 시장이지만 생산·유통 이후 재사용·재활용 과정은 아예 없는 셈이다. 이를 재활용하는 회사는 세계에서도 코끼리공장이 유일하다고 이 대표는 설명했다.
코끼리공장은 법인화 직후부터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4기 최우수기업 선정,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주최 소셜벤쳐페스티벌 서비스 부분 대상 등의 성과를 내기 시작했다. 현대 H-온드림 펠로 선정, 동그라미재단 로컬 리더스 클럽 협약, LG 친환경 소셜펀드 선정 등 대기업들의 관심도 집중적으로 받았다.
◇신시장 개척으로 입지 강화
코끼리공장의 수익 구조는 폐플라스틱 재생과 하드웨어의 확산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코끼리공장은 버려지는 장난감을 기증받거나 확보한 뒤 재사용하기 어려운 것은 재생 소재로 만들어 판매한다. 장난감은 아이들이 갖고 노는 만큼 환경 기준이 엄격해 재활용 시 깨끗한 제품을 확보할 수 있어 대기업들의 관심이 높다.
지난해 연 매출은 35억가량이지만 성장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는 게 이 대표의 설명이다.
이 대표는 소재 확보를 위한 중간 거점 10곳을 전제로, 폐플라스틱 소재 관련 국내 수익 창출이 500억원 이상일 것으로 진단했다.
코끼리공장은 또 ‘코끼리공장’이라는 시스템 자체도 상품으로 내놓는다. 장난감 수거 후 재사용·재활용이라는 시스템을 판매해 수익을 거둔다는 계획이다. 프랜차이즈 본사가 지점을 유치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것과 같은 원리다.
부산과 인천 등 다수의 국내 지자체는 물론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 국가, 유네스코 등의 국제기구에서 코끼리공장의 시스템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세계적 장난감 기업 성장 꿈꿔
이 대표가 꿈꾸는 미래는 재활용 전문 기업 ‘프라이탁’에서 엿볼 수 있다. 프라이탁은 폐천막이나 차량 방수포 등을 가방 등으로 재활용하는 대표적인 업사이클링 기업이다.
이 대표는 “프라이탁이라는 회사 자체가 관광지로 거듭나고 있다. 세계에서 그걸 보러 몰려든다”며 “같은 관점에서 장난감은 성인과 아동 모두에게 더 각광받을 소지가 크다”고 강조했다.
그는 세계에서 유일한 자원 순환 시스템을 기반으로 적정 규모의 전시장을 만들고 그곳을 통해 상품을 판매할 경우 세계적인 프랜차이즈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 대표는 “폐장난감을 갖고 오면 포인트를 주고 다음 연령대의 장난감을 사도록 하는 구조를 완성하면 장난감 시장의 판도를 흔들 수 있을 것”이라며 “다른 장난감 제조사들은 시스템 구축이 어려울 수 있지만 우리는 기존 시스템을 기반으로 장난감 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다”고 밝혔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