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말 ‘울산 정전 사태’로 피해를 본 남구와 울주군 지역 소상공인과 기업 등에 대한 정전 피해 보상이 이뤄진다. 다만 피해를 본 가구의 실제 피해액을 따져 보상하기로 해 피해 규모가 경미해 피해 신고를 하지 않는 대다수의 가구에 대한 보상 여부는 아직 불투명하다. 또 민관 합동조사반의 ‘울산 정전 사태’에 대한 원인 규명 조사 결과는 아직 발표되지 않은 상태다. 한전은 울산 정전 사태 발생에 대한 원인 규명과 후속대책을 조속히 추진하고, 전력공급 중단으로 피해를 본 17만 가구 전체에 대한 보상을 조속히 실시해야 할 것이다.

전력 업계에 따르면 한전은 작년 12월 울산 정전 사태에 따른 실제 피해가 얼마인지를 객관적으로 규명하고자 신고 사례마다 손해 사정인을 2명씩 지정하고, 평균 금액을 기준으로 보상하기로 했다. ‘울산 정전 사태’는 지난해 12월6일 오후 약 2시간 동안 남구와 울주군 일부 지역에서 대규모 정전이 발생 17만여 가구 이상이 대규모 피해를 본 사건이다. 지난 2017년 서울·경기 지역에서의 20만여 가구 정전 사고 이후 가장 큰 규모의 정전 사고다.

노후화된 옥동변전소의 절연장치 파손으로 발생한 이 사고로 남구와 울주군 지역 아파트를 비롯해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각급 학교와 병원, 공공기관, 기업체 업무가 한동안 마비됐다. 냉장고 가동이 멈췄고, 일부 식당 예약도 줄취소돼 큰 피해를 보았다. 그런 만큼 한전이 피해 가구에 대한보상을 시행하기로 한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다.

하지만, ‘울산 정전 사태’는 끝이 아니라 ‘현재진행형’이라는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지난 3일 토요일 오후 8시부터 울주군 언양과 삼남지역에 정전이 발생해 이 지역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이 영업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등 큰 피해를 입었다. 또 지난 6일 오후 6시10분께 울산 태화강 국가정원 일대에 정전 사고가 발생해 음식점 등 900여 가구가 불편을 겪었다. 피해를 본 자영업자들은 한전에 피해보상을 요구 중이다.

울산지역에서 이처럼 크고 작은 정전 사고가 계속 터지면서 소상공인들의 피해 규모도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다. 상인들의 가슴 한쪽에는 혹시나 정전 사고가 또 나지 않을지 하는 불안감이 자리 잡았을 정도라고 한다. 한전의 변전소나 송배전망 등 관리에 대한 우려가 커진 상황이다. 정부와 한전은 변압기, 개폐기 등 노후 전력 설비에 대한 전면 재검사를 통해 보수·정비를 서둘러야 한다. 또 정전 피해를 입은 전체 가구에 대해서도 도의적인 측면에서 보상에 나서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