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가 늦어도 4월 총선 전까지 의대 정원 2000명 증원분을 학교별로 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복지부는 13일 브리핑을 통해 이같은 방침을 확고히 하면서 ‘의과대학 정원 증원은 선거용’이라는 주장을 일축했다. 이에 따라 울산시와 울산대학교는 의대 정원 확대, 의료 인프라 확충, 의료인력 확대에 따른 인구유입 효과 증대 등을 집중적으로 논의하고 있다.

울산시는 13일 시와 울산대 관계자 등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울산지역 의사 인력 확보를 위한 간담회’를 열고 앞으로의 과제를 토의했다. 이날 시 관계자들은 “울산대 의대 정원이 확대되면 울산의 부족한 의료기반 구축은 물론 인구 유입 효과와 지역 발전에도 긍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울산대 의대 지역 환원 또한 조속히 마무리되도록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울산시의 이같은 입장은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이 울산지역에 미칠 파장이 적지 않을 것임을 직접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다른 도시에 앞선 선제적인 인구유입 정책이 필요하다는 것을 방증한다.

이날 가장 많이 거론된 것은 울산대 의대 졸업생들의 정주여건 조성, 의대 정원 증원을 위한 분위기 조성, 지역인재전형 비율 점진적 확대 방안, 울산대 의대 정원 확대시 준비 사항, 울산대 의대의 조속한 지역 환원 등이다. 울산대는 앞서 의대 정원 100명 증원을 요청한 바 있어 지역 의료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복지부는 의대 정원 증가분 2000명을 울산 등 비수도권 의과대학에 집중 배정할 계획이어서 울산지역 인구유입에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가운데 복지부는 지난 12일부터 13일까지 이어진 대한전공의협의회 임시대의원총회 결과 집단행동에 나서겠다는 입장 표명이 없었던 것에 대해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특히 울산시는 울산대병원 전공의들의 집단행동 자제를 당부하면서 앞으로의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울산시와 울산대가 이번 사태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은 울산지역의 의료기반이 전국에서 가장 열악하고, 공립 의과대학이 전무한 상태에서 자칫 울산대 의대 정원 확충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을까 우려하기 때문이다.

울산대 의대 정원 확충은 지역의 열악한 의료기반을 해소하고 나아가 인구유입의 단초가 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정책이다. 따라서 울산시는 울산대와 함께 의대 정원 확충과 정주여건 조성 등에 공동보조를 맞출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