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I, 민간소비·물가 전망은 하향 조정

한국개발연구원(KDI)은 올해 우리나라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2.2%로 유지했다. 고금리 기조가 계속되면서 민간소비 전망치는 소폭 하향 조정했다. 내수 둔화에 따라 물가 전망도 같이 낮아졌다.

KDI는 14일 이런 내용의 ‘수정 경제전망’을 발표했다.

KDI는 올해 실질 국내총생산(GDP)이 2.2%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작년 11월 내놓은 전망에서 바뀌지 않았다.

연간 성장률 전망치는 정부·경제협력개발기구(OECD)와 2.2%로 같다. 한국은행은 이보다 낮은 2.1%, 국제통화기금(IMF)은 소폭 높은 2.3%를 제시했다.

KDI는 기존 전망을 유지하면서도 부문별로는 차이가 있다고 짚었다. 수출은 반도체를 중심으로 강건한 회복세가 예상되지만 내수 증가세는 약하다는 것이다.

KDI는 총수출 증가율 전망치를 기존 3.8%에서 4.7%로 0.9%p 높였다. 반면 내수 부진은 심화하고 있다고 판단했다.

민간소비는 기존 전망(1.8%)보다 하향 조정해 1.7%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상품 소비와 서비스 소비 모두 부진한데 특히 금리 영향을 많이 받는 상품 소비가 더 위축된다고 봤다. 최근의 부동산 경기 하락으로 건설투자는 1.4% 감소할 것으로 내다봐, 기존 전망(-1.0%)보다 하향 조정 폭이 컸다.

소비자물가는 올해 2.5% 상승할 것으로 예상됐다. 기존 전망보다 0.1%p 낮춘 것이다. 내수 부진으로 물가 상승세가 기존 전망보다 다소 빠르게 둔화할 것이라고 KDI는 판단했다. 특히 상반기(2.9%)보다 하반기(2.3%)에 낮아지고, 올해 말에는 물가 상승세가 물가안정목표(2.0%)에 근접할 것으로 예상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