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 건설기계부문 3개 기업
공급망 ESG 동반성장펀드 신설
금리감면 등 협력사 자금 지원
롯데정밀화학 노사상생 선언식
ESG 경영 실천 공동노력 약속

▲ 롯데정밀화학은 14일 울산사업장 정화관에서 이중형 생산본부장, 김태훈 노조위원장 및 노사 간부들이 모인 가운데 ‘ESG 실천을 위한 노사 상생 선언식’을 개최했다.
지역 기업들이 펀드를 조성해 협력사의 ESG 경영을 지원하는가 하면, ESG 경영 실천을 위해 노사가 합심하기로 하는 등 ESG 경영 강화에 팔을 걷고 있다.

HD현대사이트솔루션, HD현대건설기계, HD현대인프라코어 등 HD현대 건설기계부문 3사는 최근 IBK기업은행과 함께 200억원 규모의 협력사 대상 ‘공급망 ESG 동반성장펀드’를 신설했다고 15일 밝혔다.

HD현대 건설기계 3사는 공급망 ESG 경영 구축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협력사들의 ESG 경영 강화에 필요한 실질적인 자금 지원을 위해 펀드를 조성했다.

HD현대 건설기계 3사가 주관하는 ‘공급망 ESG 자가진단’을 실시한 국내 협력업체가 대상이다.

HD현대 건설기계 3사 검토와 금융사 심사 결과에 따라 선정된 지원 대상 협력업체는 금리 2.05%p 감면 혜택을 제공받는다. 또 ESG 현장 실사를 받은 협력사는 0.3%p 우대 혜택을 추가로 받는다.

IBK기업은행은 협력사 ESG 대응 역량 강화를 돕기 위해 ESG 컨설팅 및 외부 전문기관 현장 실사를 무상으로 지원한다.

앞서 롯데정밀화학 노사는 지난 14일 ESG 실천과 노사 문화 발전을 위해 협력을 강화하기로 하고 ‘ESG 실천을 위한 노사 상생 선언식’을 개최했다. 노사 대표가 한자리에 모여 공동 선언을 발표한 것은 롯데정밀화학이 롯데그룹에 편입 이후 처음이다.

롯데정밀화학 노사는 창조적 노사 문화를 바탕으로 ESG 실천을 통한 지속 가능한 기업, 모두가 행복한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 사가 함께 최선을 다하기로 뜻을 모았다.

노사는 2030 비전 달성을 위한 미래 변화에 적극 동참한다는 계획 아래, 탄소 중립 및 ESG 경영을 실천해 환경과 미래 사업을 선도하는 데 있어 공동 노력하기로 했다. 또 노사가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 신뢰와 협력의 토대를 구축, 경쟁력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했다.

이중형 롯데정밀화학 생산본부장은 “노사가 한 마음 한 뜻으로 다짐들을 실천해 나감으로써 ESG 경영이 확고하게 자리잡을 수 있을 것”이라며 “롯데정밀화학은 사업 경쟁력 강화와 선진적인 노사 관계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