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는 20일 투자기업 현장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권역별 책임관을 지정해 운영한다고 밝혔다. 권역별 책임관은 산업분야 인허가 등에 경험이 많은 책임 공무원으로, 기업의 투자사업을 보다 책임있게, 보다 체계적으로 이끌어가는 막중한 역할을 맡는다. 민선 8기 울산시가 이처럼 특별한 각오로 투자기업 지원을 강화하는 것은 이제 막 불붙기 시작한 울산투자 붐에 주마가편의 박차를 가하기 위해서다.

이번에 책임관을 할당할 곳은 △온산국가산업단지, 에너지융합산단 등의 남부권 △울산미포국가산단, 울산테크노산단 등의 중부권 △하이테크밸리, 길천·반천산단 등의 서부권 △울산미포국가산단, 이화·매곡산단 등의 동·북구권이다. 현장지원 책임관은 이들 4개 권역에 대해 투자사업 사전 컨설팅, 사업별 초기 리스크 저감, 기업 애로사항에 대한 관련부서 협의, 정부 규제개선 해결방안 모색, 신속한 인허가 지원 등 투자사업 조기 안착에 필요한 모든 역할을 하게 된다.

이번에 김두겸 시장이 직접 진두지휘한 권역별 현장 책임관 지정은 대규모 투자 사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이어서 더욱 반갑다. 김 시장은 “우리 시에 투자하는 어느 기업도 지원에 소외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동안 울산시에는 많은 대규모 기업투자가 있어 왔다. 그 때마다 직원이 직접 현장에 나가 직접 투자 컨설팅을 하고 애로사항 해결에 나섰다. 그 중에서도 현대차 전기차 신공장 인허가 기간을 당초 3년에서 10개월로 획기적으로 단축한 것은 전국적인 뉴스가 됐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지난 1월초 페이스북에서 ‘현대차 전기차 신공장의 신속한 인허가 처리’를 극찬했으며, 전국 시도 담당 공무원들은 울산시의 인·허가 행정지원 업무을 배워갔다.

울산에는 전기차 공장 외에도 대규모 프로젝트가 줄을 잇고 있다. S-OIL 샤힌프로젝트, 삼성SDI 신형배터리 공장 건축 등 핵심사업장 4개소와 석유화학 신규 투자사업 10개소 등 총 14개 사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기타 사업은 수없이 많다. 이에 따라 시는 현장 지원사업을 32개로 확대할 계획이다.

울산의 과거 영광을 재현하는 것은 산업수도의 명성을 되찾는 일에 다름 아니다. 기업이 투자를 활발하게 하면 일자리가 늘어나고 일자리가 늘어나면 인구가 다시 늘어날 수밖에 없다. 이번 권역별 책임관 지정이 산업수도 울산 복귀의 신호탄이 되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