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민주 김태선 단일화 심혈…노동 이장우 부정 의견 피력
북구-민주 ‘진보에 양보 요구설’ 관련 “절대 불가” 강경입장

4·10 22대 총선 울산 6개 지역구의 본선 대진표가 윤곽을 잡아가고 있는 가운데 여야의 최대 격전지가 될 노동계의 심장 동·북구의 더불어민주당을 포함한 야권 단일화가 산 너머 산 형국이다.

20일 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국민의힘은 6개 지역 선거구 가운데 동(권명호) 단수추천에 이어 남을(김기현·박맹우), 북(박대동·정치락), 울주(서범수·장능인) 경선을 확정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중(오상택), 남갑(전은수), 동(김태선), 울주(이선호) 등 4곳을 단수 또는 전략추천하고 남을(박성진·심규명) 경선을 확정했다.

진보당과 노동당, 녹색정의당 등 진보정당은 민주노총 단일후보 또는 지지후보로 중(천병태), 남을(조남애), 동(이장우), 북(윤종오), 울주(윤장혁)를 확정했다.

이처럼 각 당의 본선 후보가 확정되면서 매 선거 때마다 보수와 진보의 당락에 결정적 변수가 되는 동·북구 선거구의 민주당을 포함한 진보후보 단일화가 초미의 관심사다.

하지만 선거일을 50일 남겨놓은 현 시점에서 단일화 자체가 불투명하다.

동구의 경우 더불어민주당과 김태선 당 후보가 민주노총 단일후보로 결정된 이장우(노동당) 후보와의 단일화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지만 노동당과 이장우 후보 측은 현재로선 단일화 자체에 부정적이다.

김태선 후보는 “지난 21대 총선에서 노동당 후보와 단일화가 이뤄지지 않으면서 근소한 차이로 국민의힘에 패한 전례가 있다”며 “끝까지 민주노총 후보와의 단일화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반면 이장우 후보는 “현 시점에선 당 방침도 그렇고 나 자신도 그렇고 후보단일화 생각이 없다”며 “노동자 정치를 실현해야 할 동구에서 더불어민주당이나 국민의힘 모두 정치성향이나 가치 등에서 별 차이가 없다”고 강조했다.

북구는 현역 의원이 있는 더불어민주당쪽에서 민주노총 후보인 윤종오(진보당) 후보의 양보를 요구하는 모양새다.

더불어민주당 울산 북구지역위원회는 야권 비례연합정당인 ‘민주개혁선거연합’과 관련, ‘진보당에 북구 양보 요구설’이 돌자 전날 기자회견을 열어 “북구는 재선이며 현역 국회의원이 있는 곳으로 있을 수도 없고 있어서도 안된다”고 못을 박았다.

이들은 “지지율이 45%인 정당이 10%도 안되는 정당 후보와 연계한다는 것은 북구 민주당 1만여 당원들이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 며 특단의 조치까지 언급하는 강경 입장을 보였다.

그러면서 “민주당 이상헌 의원은 2016년 20대 총선 당시 문재인 당대표의 중재로 후보를 양보해 윤종오 후보가 당선된 바 있다”며 “이후 윤 의원은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의원직을 상실해 2018년 재보궐 선거를 발생시킨 귀책사유가 있는데도 버젓이 진보당 후보가 출마했다”고 지적했다. 신형욱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