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남을 경선관련 지역 여권도 양분 살얼음판
시·구의원부터 행정·경제계까지 극도로 몸사려
지지층 상당부분 겹쳐 누가 되든 후유증 불보듯

4·10 총선과 관련, 국민의힘 후보 최대 격전 지역구인 울산 남을(김기현·박맹우) 리턴 매치 경선(26~27일)을 1주일 앞두고 있는 가운데 ‘경선 후유증’ 우려가 증폭되고 있다.

남을뿐만 아니라 지역 여권이 사실상 김·박 진영으로 양분돼 살얼음판으로 치닫고 있는 형국이다. 울산시청을 중심으로 남구 행정 등 공직계는 물론 심지어 상공회의소 등 경제계에 이르기까지 남을 경선에 대한 언급을 꺼릴 정도로 긴장감이 팽배해 있다.

김·박 개별 SNS에도 ‘좋아요’ 응원 숫자가 절반으로 줄어드는 등 양대 진영 캠프 관계자들 외엔 거리를 두고 있는 기류도 읽힌다. 자칫 정치적 오해를 우려해 극도로 몸조심을 하고 있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때문에 이번 경선에서 누가 본선 후보가 되든 경선 후유증은 예상외로 커질 수 있다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박맹우·김기현 겹치는 지지층· 살얼음판 경선 = 박맹우·김기현 예비후보는 울산시장과 국회의원 등 화려한 경력이 겹치는 바람에 시청 공직자와 정치권을 중심으로 지지층이 상당부분 겹친다는 게 특징이다.

박 전 시장은 민선 3·4·5대 울산시장에 이어 남을에서 19·20대 국회의원을 역임했다.

김 전 대표는 박 전 시장 지역구 남을에서 내리 3선 국회의원을 지낸 뒤 민선 6기 시장에 이어 21대 국회에서 다시 남을로 돌아왔다. 이 과정에서 박 전 시장과 김 전 대표는 민선 6기 시장선거 당시 시장과 남을 국회의원 보선 후보 자리를 맞바꾸면서는 외형적으론 순탄한 관계였다.

하지만 김 전 대표가 민선 7기 시장선거에서 낙선한 뒤 21대 총선을 통해 남을 복귀 과정에서 박 전 시장과 정면충돌했다.

결과적으론 김 전 대표가 승기를 쥐고 21대 국회 4선 고지에 올랐고, 박 전 시장은 ‘야인’이 됐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지역 공직 안팎에선 박 전 시장과 김 전 시장의 시정부 집권 시기에 따라 승승장구하거나 ‘험지’로 추락하는 인물들이 교차하면서 지지층이 갈린 것으로 보인다.

이런 현실에서 22대 총선 정면 대결을 벌이자 공직계는 물론 각종 인허가 등과 관련된 지역 경제계, 직능별 단체, 오피니언들까지도 엎드린 채 숨을 죽이고 있다는 설명이다. 겉으론 중립을 표방하면서도 속내는 지지층이 양분되고 있다는 관측이다.

지역 여권의 한 관계자는 “점심이나 저녁 때 삼삼오오 모여 식사하는 자리에서도 남을에 대해선 아무도 입을 열지 않을 정도로 살얼음판”이라면서 “누가 총선 후보가 되든 경선 후폭풍이 클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내다 봤다.

◇선출직 지방의원들도 양분·날선 기류 후유증= 김기현·박맹우 양대 경선캠프에선 관내 선출직 시·구의원들도 양분된 상황이다.

시·구정의 예산안 심의에서부터 견제 및 감시의 중심부인 지방의회 의원들이 양분된 연장선에서 금배지 후보군의 하수인으로 전략할 우려도 없지 않다는 지적이다.

때문에 김·박 양대 경선 캠프에서 활동 중인 시·구의원들은 오는 2026년 지방선거 공천문제에서부터 구청장 선거, 이후 민선 9기에서도 파행을 거듭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공천티켓=충성심 검증’으로 전락할 가능성이 높은 가운데 남구 행정과 구의회 관계 역시 파행이 우려되고 있는 것이다.

국회 지방자치 전문가 A씨는 “시·구의회 운영의 메커니즘은 ‘작은 국회’와도 같다”면서 “주민을 위한 시·구정과 시·구의원들이 총선에서 금배지 후보들에 휘둘릴 경우엔 줄서기로 파행과 반목이 커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한편 울산 북구(박대동·정치락) 경선은 당초 오는 26~27일이 아닌 28~29일 양일간 치러진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