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당 윤종오 예비후보
진보당 윤종오 예비후보

4·10 총선과 관련, 노동계의 심장부 울산 북구에 야권 단일후보로 진보당이 결정됐다.
이에따라 더불어민주당 3선 도전장을 던진 이상헌 국회 문체위원장이 사실상 본선대진표에서 빠지고 대신 진보당 윤종오 예비후보로 단일화 될 것으로 보인다.

야권의 울산 북구 후보 단일화는 범야권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민주개혁진보연합’ 창당과 직접관련 있다.
이에 이상헌 의원의 정치적 거취가 주목되는 가운데 상황에 따라선 ‘중대결단’ 가능성도 배제할수 없다는 관측도 나온다.

이 위원장과 국회 보좌진은 21일 본보 취재진의 수차례 전화에도 연결되지 않았다.
21일 범야권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과 진보당, 새진보연합이 추진하는 범야권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민주개혁진보연합’이 다음 달 3일 창당할 에정이다.
각 참여 정당은 지역구 후보를 단일화할 경우 경선을 통한다는 대원칙에 합의했고, 정당별 비례대표 후보 추천 몫도 정했다. 

민주당 민주연합추진단장 박홍근 의원과 진보당 윤희숙 상임선거대책위원장, 새진보연합 용혜인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은 21일 국회에서 만나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
민주당과 진보당은 진보당 후보가 출마하는 전국의 모든 지역구에서 여론조사 방식의 경선을 통해 후보 단일화를 하기로 했고, 호남과 대구·경북은 예외로 했다.

민주당과 새진보연합은 모든 지역구에서 역시 여론조사 방식의 경선을 통해 후보 단일화를 하기로 했다.했 비례대표 후보 선정과 관련해선 진보당과 새진보연합이 추천하는 비례대표 후보자 각 3인을 비례대표 후보자 명부에 배치하기로 했다.

또 각 정당 추천 후보자 외에 4명을 국민 후보로 비례대표 후보 명부에 넣는다. 이에 대한 공모·심사는 시민사회단체 대표인 ‘연합정치시민회의’ 추천 인사가 중심이 되는 독립적인 심사위원회를 통해 공정하게 진행하기로 했다. 

비례대표 후보 명부는 국민후보를 시작으로 교차 배치해 30번까지 작성하기로 했으며, 진보당·새진보연합 추천 및 국민후보 비례 후보자(총 10명)를 제외한 나머지 후보자 20명을 민주당이 추천하게 된다. 
박홍근 의원은 “현실적으로 20번까지 당선 가능성이 있고 그 이후 번호는 크게 의미가 없는 만큼 민주당이 30번까지 명부를 다 작성할지는 추후 논의가 필요하다”고 했다. 

이와 함께 모든 비례대표 후보자에 대해선 각 추천 단위의 자체 검증과 함께 민주개혁진보연합이 마련하는 심사 등 공천관리 절차를 통해 철저히 검증하기로 했다.
또한 22대 국회에서 추진할 공동 정책 과제 도출을 위한 정책 협상을 오는 28일까지 마무리 짓기로 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