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통일의식 고취 기대”

정부가 7월14일을 ‘북한이탈주민의 날’로 제정해 탈북민의 사회 통합을 도모하고 국민의 통일의식을 고취하는 계기로 삼는다.

김영호 통일부 장관은 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민통합위원회 ‘북배경주민과의 동행 특별위원회’(이하 특위) 출범식에서 이렇게 밝혔다. 7월14일은 1997년 ‘북한이탈주민의 보호 및 정착지원에 관한 법률’이 시행된 날이다.

북한을 벗어난 주민을 가리키는 용어는 기념 일자와 특위 명칭에서 서로 다르게 표현됐다.

국민통합위 김한길 위원장은 “특위 명칭을 정하는 과정에서 고민이 있었다”며 “북배경주민이라는 용어는 대한민국 곳곳에서 정착하고 계신 분들을 위한 이름이다. 이제 ‘이탈’이라는 꼬리를 빼면 어떨까 한다”고 설명했다.

김영호 장관은 ‘북한이탈주민의 날’이라는 이름이 “법률의 명칭과 시행 일자를 배경으로 함에 따라 그렇게 정해진 것”이라며 장차 두 표현을 일치시킬 가능성에 대해선 “나중에 검토를 해봐야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각종 기념일 등에 관한 규정’(대통령령)을 개정해 탈북민의 날을 국가기념일로 제정하는 절차를 마치고 오는 7월14일 제1회 기념식을 개최할 계획이다. 통일부는 탈북 과정에서 희생된 북한이탈주민을 기억할 수 있는 기념비·기념공원을 조성하기 위해 후보지 발굴에 나섰다.

통일부 당국자는 “통일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남북 주민의 통합이 중요하다”면서 “탈북민의 사회통합은 중요한 통일 준비이고, 북한이탈주민의 날은 국민의 통일 의식을 고취할 수 있는 날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