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이 교육부의 교육발전특구 1차 시범지역으로 선정됐다. 대통령실은 28일 브리핑에서 1차 시범지역으로 6개 광역지자체와 43개 기초지자체가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들 지자체는 앞으로 교육부로부터 지방교육재정특별교부금 30억~100억원을 지원받게 된다. 3년간 시범 운영 후에는 교육발전특구위원회 평가를 거쳐 정식 지정 여부가 결정된다.

교육발전특구는 지자체와 교육청이 지역내 대학, 산업체등 기관들과 협력해 지역 주민이 원하는 교육 정책을 자율적으로 마련하면, 중앙 정부는 재정 지원과 규제 해소 등 다양한 특례를 제공하는 식으로 운영된다. 이 과정에서 각 지자체는 교육 혁신을 통해 지역소멸을 막을 대책도 마련하게 된다.

울산은 이번에 2유형에서 시범지역으로 지정됐다. 울산시교육청과 울산시가 공동으로 신청한 주제는 ‘지역 인재와 기업이 함께 하는 울산형 교육발전특구’다. 내용을 두가지로 요약하면 ‘지역인재 양성’과 ‘기업과 함께 하는 교육혁신’이라고 할 수 있다.

울산은 전국에서 가장 많은 기업이 집약돼 있는 산업수도다. 그러나 울산의 교육은 다른 도시에 비해 기반이 약하고 학생 또한 서울 지향적이다. 따라서 이번에 울산시교육청과 울산시가 전략적으로 내세운 교육혁신 콘텐츠는 청년 인구를 붙잡으면서 정주기반을 강화하는 정책이라고 할 수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최근 울산을 비롯한 각 도시를 순방하면서 개최한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교육발전특구를 여러번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토론회에서 “지역이 주도하는 교육발전특구를 통해 지역에서 길러낸 인재가 지역에 기여하는 선순환 체계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울산에 적용한다면, 청년들이 울산을 떠나지 않고 울산을 사수하도록 유도하고, 지역 기업에서는 가능한 많은 일자리를 창출해 사회 구성원들이 서로 상생하는 구조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울산은 이번 교육특구 지정으로 고졸 취업 활성화 및 지역 정착 확대, 지역 의대 증원 및 지역 인재 전형 확대, 고교·대학 공동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지역 인재 양성, 지역 인재와 기업 지원을 통한 지역 정주 인력 증대 등을 더욱 힘차게 추진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시교육청은 앞으로 유아기부터 성인기까지 울산 특성과 여건을 고려한 로드맵에 따라 공교육을 내실화하고, 우수 인재 양성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이번 교육발전특구 지정을 계기로 울산이 이제는 산업수도에서 한발 더 나아가 교육선진도시로 나아가길 바란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