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운송그룹 등과 업무협약
수도권 시내·광역버스 1천대
수소버스로 단계적 전환 추진

현대자동차가 대중교통 버스의 수소차 전환을 통한 수소모빌리티 생태계 조성에 나선다.

현대차는 최근 서울 SK서린사옥에서 KD운송그룹·SK E&S와 ‘수도권 친환경 수소모빌리티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협약으로 3사는 2027년까지 KD운송그룹이 서울·경기 등 수도권에서 운행 중인 시내·광역버스 1000대를 수소버스로 전환한다. 올해 100대를 시작으로 단계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또 수도권 수소버스 정비지원 강화와 액화수소 충전소 구축에도 힘을 모은다. 현대차는 수소버스 적기 생산·공급에 협력하고, 서울·경기권 정비망을 통해 안정적인 정비 서비스를 지원한다.

KD운송그룹은 향후 도입되는 수소버스를 노선에 투입하고, 액화수소 충전소 구축을 위한 부지도 제공한다.

SK E&S는 수도권에 6곳 이상의 액화수소 충전소를 구축하고 안정적인 수소 생산과 공급에도 나선다.

또한 현대차 등 3사는 정부·지자체와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수소버스 도입 확대를 추진하고, 수소산업 전반에 대한 협력도 강화하기로 했다.

현대차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수소버스 도입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

정유석 현대차 국내사업본부장은 “다양한 수소차량 개발과 함께 이를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선도적인 기술 지원을 통해 수소사회로 전환을 가속화하는데 힘을 보탤 것 ”이라고 말했다. 서정혜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