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MC “사직·휴학 집단행동중
이번 발표는 의료계 모욕주기”
증원규모 350명 적정 주장해와
의대교수협 증원취소소송 돌입

대학들이 정부와 교육계, 의료계의 예상을 훌쩍 넘은 규모의 의대 증원을 신청하면서 의대 학장들이 허탈함과 안타까움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신찬수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KAMC) 이사장(서울대병원 내분비내과 교수)은 5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총장들이 학생들의 절절한 요청을 외면했다”고 질타했다.

KAMC는 의대 학장 등으로 구성된 단체로, 현행 의학 교육 여건상 의대 정원을 350명 늘리는 게 적정하다고 주장해왔다.

앞서 교육부가 전국 40개 대학에 2025학년도 의대 정원에 대한 수요를 다시 제출해달라고 요구했을 때도, 마감 기한을 ‘사회적 합의’가 도출된 이후로 연기해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신 이사장은 어차피 정부에서 ‘2000명’ 증원을 못 받은 상태에서 굳이 이날 수요조사 결과를 공개한 데 대해서도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그는 “어차피 2000명을 증원하기로 정해놓고, 3401명이라는 숫자를 발표한 건 아무 의미 없는 허수가 아니느냐”며 “발표한 의도 자체가 불순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의료계에서 의대 증원 규모를 줄이자면서 전공의들이 집단으로 사직하고 의대생들이 휴학해도 결국 숫자가 이렇게 나온다는 식의 보여주기 아니느냐”며 “‘의료계 모욕주기’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신 이사장은 의대 학장들 사이에선 증원 규모를 10% 내외로 하자는 목소리가 있었으나, 이 역시 받아들여지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각 대학 총장이 의대 학장의 요구는 받아들이지 않더라도 제자들인 의대생의 목소리는 경청해야 하는 게 아니냐고 반문했다.

신 이사장은 “각 학교의 의대생들이 총장들에게 증원 신청을 보류해달라고 간곡하게 요청했는데, 이마저도 외면당한 게 가장 안타깝다”며 “이번 결과로 학생들이 마지막 기대도, 돌아오겠다는 의지도 크게 꺾였을 것”이라고 말했다.

KAMC 차원에서 더 이상 할 수 있는 일도 없다고 봤다.

그는 “의대 학장들은 학생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개강 연기, 휴강 등이 최선”이라며 “그마저도 이달 중순이 지나면 의대생들의 유급을 막기 위해서라도 휴학을 받아줄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한편 전국 33개 의과대학 교수협의회는 이날 정부를 상대로 의대 증원 취소소송을 제기했다. 이들을 대리하는 이병철 변호사(법무법인 찬종)는 전국 33개 의대 교수협의회 대표가 이날 서울행정법원에 보건복지부 장관과 교육부 장관을 피고로 2025학년도 의대 2000명 증원 취소소송을 제기했다고 밝혔다. 의대 증원에 대한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서도 제출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