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시장 위축 여파
드라마도 7.4%나 줄어

지난해 방송 시장이 위축되면서 TV 채널의 시사교양이나 예능, 다큐멘터리 등 드라마를 제외한 콘텐츠의 신규 제작이 전년 대비 20% 넘게 급감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10일 콘텐츠 화제성 조사 회사 굿데이터코퍼레이션이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작년 TV 비드라마 콘텐츠 신작은 총 272편으로 2022년의 349건에 비해 22.1%(77편)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 246건에서 2021년 313건, 2022년 349건으로 2년 연속 늘다가 지난해 감소세로 돌아섰다.

이는 TV 채널에서 방송하는 예능과 시사교양, 다큐멘터리 등 모든 프로그램을 집계한 것으로, 스포츠 경기와 가요 순위 프로그램, 뉴스 등은 집계에서 제외된다. 시즌제 프로그램의 경우 새 시즌이 제작돼도 새 프로그램으로 간주해 집계에 포함한다.

굿데이터코퍼레이션이 매주 화제성을 조사하는 TV 비드라마 프로그램 편수는 연간 평균 170~190편 선인데, 지난달 19~25일 주간에는 조사 대상 프로그램이 152건에 그쳤다.

연도별로 보면 2019년에는 주당 평균 191편으로 가장 많았고, 2020년에는 186편, 2021년에는 174편으로 소폭 줄었다. 2022년에는 183편, 2023년은 178편이었다.

제작이 감소하는 추세는 드라마도 마찬가지다. 한국드라마제작사협회에 따르면 국내 드라마는 2022년 135편에서 지난해는 125편으로 1년 사이 7.4%가량 감소했고, 방송사들은 점차 평일 드라마 편성을 줄이는 추세다.

편성의 공백은 기존 프로그램의 재방송으로 채울 수밖에 없다. 실제 방송통신위원회가 매년 발간하는 ‘방송산업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각 지상파 방송사의 재방송 비율은 2017년 이후 대체로 늘고 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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