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 331명·여성 199명… 22일까지 추천명단 확정
인요한 전 혁신위원장·김장한 울산의대 교수 신청
진종오·진양혜·김영민 등 국힘 영입인재들 도전장

22대 총선과 관련, 국민의힘이 비례대표 위성정당으로 만든 ‘국민의미래’에 530명이 공천을 신청한 것으로 10일 집계됐다.

국민의미래 공천관리위원회는 지난 3~9일 엿새간 비례대표 후보 공천 신청을 받은 결과 남성 331명(62.5%), 여성 199명(37.5%)이 공천을 신청했다고 밝혔다.

이는 직전 21대 총선에서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의 비례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의 비례대표 후보 공천 신청자 숫자(531명)와 비슷한 수준이다. 국민의미래 공천관리위원회는 공천 신청자 대상 서류·면접 심사 등을 거쳐 총선 후보자 등록 기간(21~22일) 전까지 비례대표 후보자 추천 명단을 확정할 계획이다.

당의 비례대표 후보 공천 신청자 명단에 따르면 국민의힘 전·현 지도부 인사들이 다수 이름을 올린 가운데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장을 맡고 있는 김장한 울산의대 교수도 신청서를 제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푸른 눈의 한국인’ 인요한 국민의힘 전 혁신위원장은 전날 오후 대리인을 통해 공천 신청을 마쳤다.

여권에선 대중적 인지도를 갖춘 전남 순천 출신 ‘호남 토박이’인 전 위원장이 국민의미래 선거대책위원장을 맡아 비례 선거를 지휘하는 방안도 거론되고 있다. 다만 인 전 위원장은 공천을 비공개로 신청해, 이날 공개된 명단에는 이름이 빠졌다.

인 전 위원장과 함께 혁신위 활동을 했던 정선화 전 동국대 WISE캠퍼스 보건의료정보학과 겸임교수, 이소희 변호사도 공천을 신청했다.

혁신위 출범 전 ‘김기현 지도부’에 막판 합류했던 김가람 전 최고위원도 공천 신청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현 지도부에선 한지아·윤도현 비대위원이 공천을 신청했다. 윤 위원은 만 21세로 신청자 530명 중 최연소다.

국민의힘 영입 인재들도 대거 국민의미래 비례대표에 도전장을 냈다.

체육계 영입 인재인 ‘사격 황제’ 진종오 2024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 조직위원장, 방송계 영입 인재인 진양혜 전 KBS 아나운서와 김영민 전 KBS 코미디언이 대표적이다.

김건 전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구홍모 전 육군 참모차장, 강선영 전 육군 항공작전사령관, 남성욱 고려대 통일융합연구원장 등 안보·국방 분야 영입 인재 출사표도 이어졌다.

탈북민 출신 영입인재인 김금혁 전 국가보훈부 장관정책보좌관, 박충권 현대제철 책임연구원도 공천을 신청했다.

이레나 이화여대 의대 교수, 김익수 일본 신슈대 석좌교수, 채상미 이화여대 경영학부 교수, 정혜림 전 SK경영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김소희 기후변화센터 사무총장도 신청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기업가 영입 인재 중에는 박수민 전 유럽부흥개발은행(EBRD) 이사, 임형준 네토그린 대표, 심성훈 패밀리파머스 대표, 최수진 전 OCI 부사장이 공천을 신청했다.

서울 용산 대통령실 출신 중에는 안상훈 전 사회수석, 천효정 전 부대변인, 최단비·성은경 전 행정관이 공천을 신청했다.

국민통합위원회에서 활동했던 최명길 전 의원과 김민전 경희대 교수도 신청서를 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