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銀 가격조정행태 변화 보고서
팬데믹 이후 가격조정 빈도 ↑
수입원재료 비중 클수록 잦아
한국은행은 11일 ‘팬데믹 이후 국내기업 가격조정행태 변화 특징과 영향’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소비자원의 생필품 가격 데이터를 바탕으로 국내 기업의 가격조정 빈도를 조사한 결과 2018~2021년 월평균 11.0%에서 2022~2023년 15.6%로 상승했다. 가격조정 빈도는 해당 기간 가격조정 기회 가운데 실제 기업이 인상 또는 인하를 단행한 횟수의 비율이다.
이 빈도를 기간으로 환산하면 평균 상품가격 유지 기간이 팬데믹 이전 9.1개월에서 6.4개월로 단축됐다. 코로나 이전 연 1.3회 가격을 올렸다면, 이후에는 한해 약 두번 올렸다는 의미다. 한번 올릴 때 인상률은 평균 20~25%, 인하율은 15~20%로 팬데믹 전과 큰 차이가 없었다.
품목별로는 조미료·식용유지, 축산·수산물 가공품 등 수입 원재료 비중이 큰 경우 팬데믹 이후 인상 빈도가 높아졌다.
또 물가 상승 수준과 기업의 가격 인상 빈도를 분석하면 물가 상승률이 4~5%로 높은 시기에는 유가·곡물가 상승 등에 따른 생필품 가격 인상 빈도가 늘어나면서 실질 물가 인상으로 빠르게 전이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동재 한국은행 물가동향팀 과장은 “지금처럼 물가상승률이 여전히 목표수준(2%)을 상회하는 상황에서 향후 새 충격이 발생하면 인플레이션 변동 폭이 물가 안정기보다 더 커질 수 있다”며 “물가 상황을 판단할 때 기업의 가격 조정 행태가 과거 수준으로 돌아가는지도 지속해서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서정혜기자 sjh3783@ks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