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 추천 후보 2명
민주당 반대로 자진 낙마
시민사회측 강력 반발하며
“與 종북몰이에 부화뇌동”
선거연대 파기 가능성도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한국노총 김동명 위원장이 13일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에서 간담회 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노동시간 단축을 위해 우선 주 4.5일제 도입부터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4·10 총선 범야권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의 비례대표 공천을 두고 ‘대주주’인 더불어민주당과 시민사회단체 대표인 연합정치시민회의(시민사회) 간 파열음이 확산하는 모양새다.

13일 야권에 따르면 민주당의 반대로 시민사회가 추천한 비례대표 후보 2명이 나란히 자진 낙마하면서 그간 잠복해 있던 양 세력 간 갈등이 수면 위로 드러나는 양상이다.

야권 일각에선 더불어민주연합의 한 축인 시민사회가 결국 민주당과의 ‘선거 연대’를 파기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마저 조심스럽게 나온다.

시민사회 관계자는 이날 “이대로라면 민주당과 함께 할 수 없다는 목소리도 내부에 있다. 일단 2명이 사퇴한 상태니 재추천이든 새 인물 추천이든 입체적으로 대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민사회가 추천한 전지예 금융정의연대 운영위원과 정영이 전국농민회총연맹 구례군 농민회장은 ‘반미 투쟁’ 등 과거 이력 논란이 확산하자 전날 사퇴 의사를 밝혔다. 그러자 이들을 선발했던 시민사회의 ‘국민후보 추천 심사위원회’는 “여당과 일부 수구 언론의 종북몰이에 부화뇌동한 민주당에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또한 민주당 내에서 시민사회 추천 인사인 임태훈 전 군인권센터 소장 역시 교체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와 비례 공천 갈등은 더 고조될 전망이다.

양심적 병역거부로 징역형을 받은 임 전 소장의 이력 역시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다는 게 민주당 판단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임 전 소장은 병역 문제로 더불어민주연합의 서류 심사에서 걸러질 가능성도 있다”고 했다.

더불어민주연합은 일단 시민사회 측에 이날 안으로 두 여성 비례대표 후보가 사퇴한 자리에 후보 2명을 다시 추천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시민사회 추천 후보 차순위인 이주희 전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사무차장과 시각장애인 서미화 전 국가인권위원회 비상임위원이 각각 전지예·정영이 후보를 대체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민주당 일각에서는 ‘여성 비례 1번’ 문제가 풀리지 않으면 아예 1번에 자당 여성 후보를 내세우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더불어민주연합에 참여하는 민주당(20명)과 진보당(3명), 새진보연합(3명), 시민사회(4명)는 각각 비례대표 후보를 선정하되, 상징성이 큰 1번(여성)은 시민사회 몫으로 결정한 바 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