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지역경제 회생책 역점
야권의 ‘묻지마 단일화’ 비판
민주, 尹정부 실정 파상공세
당 차원 총선공약 적극 홍보

울산지역 여야 4·10 총선 지도부가 초반 쟁점을 두고 상대당을 겨냥해 화력을 집중할 태세다.

선거관리위원회의 공식 후보등록(20~21일)을 일주일 앞둔 13일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등 여야는 각각 당선 목표치를 설정하고 상대당의 아킬레스건을 집중 공략한다는 전략을 세우고 있다. 여야는 이와 함께 중앙당 정책 지도부가 표심잡기 전략으로 내놓은 총선 10대 공약을 울산 유권자들에게 전방위로 어필하면서 지지층을 결집하기로 하는 등 정책대결도 병행하기로 했다. 사실상 ‘강온양면’ 동시 전략으로도 읽힌다.

여야는 울산 목표치로 국민의힘이 6개 선거구 전석을, 더불어민주당은 3석(진보당 단일화 북구 포함) 이상 당선을 설정한 상황이다.

여당인 국민의힘 울산시당(위원장 이채익)은 윤석열 정권 3년 차를 맞는 이번 총선 필승전략으로 산업수도 맞춤식 전략을 통한 지역경제 회생책에 방점을 찍고 있다. 동시에 진보좌파와 노동계를 싸잡아 겨냥해 ‘무비전·무책임·정략적 묻지마 단일화’에 대해 총공격 채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울산시당 관계자는 “북구는 물론 전 선거구에서 더불어민주당과 진보당이 정책과 이념이 전혀 다른 정당간 묻지마 후보단일화를 추진하는 것은 울산시민들의 선택권을 무시할 뿐만 아니라 우롱하는 것”이라고 규정하고 당소속 지역구별 후보자들이 선제 공격전략을 짜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시당은 또 한동훈 선대위로부터 시달받은 10대 총선 공약을 유권자들에게 적극 홍보하는 한편 야당과의 차별화를 꾀한다는 전략이다.

국민의힘 10대 공약 가운데는 촘촘한 돌봄·양육환경 구축, 서민·소상공인·전통시장 새로 희망, 어르신들의 든든한 내일 지원 등은 디테일하게 유권자들을 파고들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진보당·노동당 등 야권은 윤 정부 3년 차 경제실정 등을 겨냥 파상공세를 펼 것으로 파악된다.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위원장 이선호)은 당 지도부가 마련한 민생회복, 미래희망, 민주수호, 평화복원 등 4가지 가치의 10대 공약을 정책대결로 잡고 울산 표심을 잡는다는 전략이다.

민주당 울산시당 관계자는 “여당과의 대결에서 초반 쟁점은 경제실정 등의 책임론을 강하게 어필한다는 전략을 세우고 있다”면서 “특히 서민경제 파탄과 지역경제의 끝없는 추락에 대해 화력을 집중시킬 것”이라고 했다.

시당은 이와 함께 당 정책지도부가 내놓은 민생 안정을 비롯해 저출생 극복, 혁신성장과 균형발전 등 총선 공약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홍보전략을 세우는 등 공격과 정책홍보를 병행키로 했다. 이런 가운데 여야 울산시당 총선 지도부는 특히 각각 중앙 선대위의 지침을 받아 소속 총선 후보들의 대시민 유세 중 실언과 망언을 차단키로 하는 등 철저한 입단속에 나섰다. 역대 총선에서 주요 당직자와 일부 후보의 부적절한 언행이 선거 구도를 흔든 사례가 있었고, 이번 총선에서도 수도권 등 주요 격전지의 경우 막말 논란이 당락을 가르는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한 것으로 분석된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