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서 후속조치 점검 보고회
주요 현안 세부시행계획 논의
시민 체감형사업 발굴에 만전

▲ 울산시는 21일 울산시청 상황실에서 서정욱 울산시 행정부시장 주재로 실·국·본부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정부 민생토론회 후속조치 점검 보고회’를 갖고 신규 사업 발굴 및 세부 추진 계획을 공유했다.
지난달 울산전시컨벤션에서 ‘다시 대한민국, 울산과 대한민국의 새로운 도약’을 주제로 윤석열 대통령이 주재한 민생토론회에 대한 후속조치가 속도감 있게 추진된다.

울산시는 21일 시청 본관 7층 상황실에서 서정욱 행정부시장을 비롯해 실·국장이 참석한 가운데 ‘정부 민생토론회 후속조치 점검 보고회’를 가졌다.

이날 보고회는 △개발제한구역 규제 완화 △농지규제 완화 △매립장 활용 파크골프장 조성 등 민생토론회에서 언급된 주요 현안에 대한 세부 시행계획에 대해 논의하고, 그간 파악된 소관 부처 동향에 대해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정부는 ‘개발제한구역 규제 완화’와 관련해 지자체 주도의 전략사업은 그린벨트 해제 가능 총량에 상관 없이 국무회의 심의를 통해 해제를 허용하겠다고 밝혔고, 기업투자시 전력, 용수, 도로 등 인프라 구축을 적극 지원하는 등 지역 주력산업 경쟁령 향상을 위해 모든 정책 수단을 동원하겠다고 밝혔다. 또 현재 시가 추진 중인 ‘장생포선 폐선부지공장부지 활용’ ‘KTX-이음 울산 정차’ ‘삼산·여천 매립장 상부파크골프장 조성’ ‘차세대 배터리 파크’도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시는 앞으로도 연중 지속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표되는 각 부처의 업무계획과 연계한 신규사업, 지역 숙원 사업 중 현실화될 수 있는 사업 등을 적극 발굴하기로 했다. 중장기 대형 투자사업 중 부처 정책에 부합하게 보완된 사업 위주로 발굴해 가시적인 성과로 이끌어 내겠다는 전략이다.

특히 기존 주력산업 위주의 사업 외에도, 정부에서 강조하는 민생과 관련한 시민 체감형 사업(대형마트 영업규제 개선, 소상공인 전기요금 지원, 온누리상품권 발행 확대, 늘봄학교 등)도 적극 발굴할 계획이다.

서정욱 행정부시장은 “우리 지역의 정책 수요도 중요하지만, 지금 정부가 강조하는 정책 방향이 무엇인지 기민하게 파악해 사업들이 시의성 있게 추진되고,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보다 적극적인 자세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석현주기자 hyunju021@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