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후보 200석 언급에
선거지도부 강력 경고

더불어민주당이 4·10 총선 판세 낙관론 경계령을 발령하며 내부 경고에 나선 것으로 21일 알려졌다.

당 지도부가 이번 총선 판세를 백중세로 판단, 151석을 최대 희망 목표로 잡고 있는데도 당 일각에서 200석 언급이 나오고 있는 데 따른 조치로 풀이된다.

김민석 선대위 상황실장은 이날 국회에서 취재진과 만나 “선거의 판세는 앞서 말한 대로 아주 힘겨운 백중세다. 엄살이 아니라 실제 상황”이라면서 “최근 연이어 과도한 의석수를 자신하거나 과도한 정치적인 목표를 제시하는, 실제 상황을 정확하게 알지 못하고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개인적 언급들이 나타나고 있다. 강력하게 경고한다”고 했다. 이어 “개인적인 언급과 발언들로 해서 선거 전체에 해를 미치고, 악용되는 일이 없도록 유념해 주기를 모든 후보에게 강력하게 요청한다”고 했다.

김 실장은 전날 김교흥 의원 등이 200석을 언급한 것에 대한 경고인지를 묻는 말에 “다 포함돼 있다”고 답했다.

이재명 대표는 전날 인천 미추홀구 신기시장을 찾은 자리에서 “지금 정말 위험한 순간이다. 170석이니 180석이니 이런 소리 절대하면 안 된다”고 당부했다.

하지만 이 대표가 이어 찾은 서구 정서진 중앙시장에서 서구갑 후보인 김교흥 의원은 “인천 민심이 대한민국의 천심이다. 인천의 14석이 당선되면 우리가 200석을 당선시킬 수 있다”고 했다. 인천 연수을 정일영 의원도 “200석 이상을 차지하는 민주당이 되도록 힘차게 심판하자”고 했다.

여기에 전남 해남·완도·진도 후보인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이날 라디오에서 “민주진보개혁 세력이 약진해 200석을 만든다면 ‘김건희 특검’ ‘이태원 특검’ ‘채상병 특검’도 하지만 윤석열 대통령 탄핵도 가능하다”고 했다.

김 실장은 ‘격전지에서 민주당에 유리하다는 여론조사가 나오고 있다’는 말엔 “전체에서는 상황을 엄중하게 바라보고 있고 선거를 치르는 입장에서 살얼음을 걷는 심정으로 보고 있다”고 했다. 김두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