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련병원 울산대병원 유일
울산대 의대생 5명중 4명
타지에서 수련과정 밟아
전문의 일할 병원도 부족
울산대 제2병원 건립 필요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정원이 120명으로 늘어난 가운데, 증원이 지역 의료 인프라 확충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울산대 제2병원 건립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추가로 배출되는 의료 인력을 지역에서 흡수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지 않을 경우, 증원 인원이 모두 타지로 유출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21일 지역 의료계와 교육계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20일 전국 의대 정원을 2000명 더 늘렸다. 울산대 의대의 경우 기존 40명이던 정원이 120명으로 크게 증가했다.

이번 증원으로 울산대 의대 출신 의사는 크게 늘겠지만, 지역 의료 인프라 확대·개선으로까지 이어지기는 쉽지 않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의대 증원 효과를 제대로 누리려면 각 지역 의대에서 배출한 의사가 그 지역에 남아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이런 상황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현재 울산대 의대생 40명 가운데 울산대병원에서 수련하는 비율이 20% 수준에 불과하다. 80%는 ‘BIG 5’ 병원 중 하나인 서울아산병원이나 인근 부산 등 타지역으로 빠져 나간다. 다시말해 울산대 의대 정원이 120명으로 늘어나더라도 배출하는 의사들을 흡수할 수련병원이 지역 내에 확보되지 않을 경우 늘어난 전공의들 상당수가 타지로 유출될 가능성이 높은 구조다.

이에 우선 울산대 의대를 졸업한 의사들이 울산에서 수련받을 수 있도록, 지역 내 사실상 유일한 수련병원인 울산대병원의 전공의 TO를 확대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다행히 이날 정부가 수도권과 지방에 전공의들이 공정하게 배분되도록 현재 45% 수준인 비수도권 전공의 배정 비율을 지속적으로 상향 조정하기로 한 만큼 이 문제는 비교적 수월하게 해결될 수 있을 전망이다.

문제는 울산에서 졸업하고 울산에서 수련해 배출되는 전문의를 울산에 정착시키기 위한 자리 확보다.

정원은 증가했지만 울산대병원 한 곳만으로는 많은 전문의를 수용하기에 역부족이다.

매년 100명 이상 배출되는 전문의를 수용할 수 있는 병원이 추가로 필요하다는 의미다.

이에 수면 아래로 가라앉은 울산대 제2병원의 건립 필요성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앞서 울산대는 지난해 10월께 울산시로부터 제2병원 부지를 지원받더라도 1조원 가량의 신축 예산이 필요해 울산 도심 내 제2병원 건립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린 바 있다.

그러나 의대 증원이라는 대변수가 등장하면서 상황은 크게 달라졌고, 이에 울산대 역시 제2병원 건립을 재검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제기된다.

울산대 제2병원 건립의 가장 큰 걸림돌은 예산 확보다. 접근성이 뛰어난 도심에 제2병원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조 단위 예산이 필요한 만큼 정부와 지자체가 예산 지원을 검토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의대 증원에 따른 지역 의료 여건 개선을 위해선 울산에서 대학을 나온 인력이 울산에서 수련을 많이 해야 한다는 사실에 공감하고 있다”며 “타지에서 수련하고 울산지역 병원으로 올 수 있도록 정주 여건, 문화 인프라 개선 등 장기적인 종합 프로젝트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자체가 사립대학교 부속병원 건립을 위해 지원할 수 있는 법이나 근거 등이 없어 다른 지자체 유사 사례를 병행 검토해 방법을 모색하겠다”고 덧붙였다.

지역 의료계 관계자는 “대학병원이 단순히 사립이라는 생각으로는 해법 마련이 어렵다. 대학병원은 공공재 성격이 강한 만큼, 공공의료원 건립 비용을 투입하는 방안 등도 고려할 만 하다”며 “정부 예산 확보를 위해 지자체와 병원, 대학 등의 유기적인 협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오상민기자 sm5@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