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한국조선해양·KCC와
고내후성 차열도료 개발
함정 표면 온도상승 막아
적함에 탐지될 가능성 낮춰한국형 차기구축함 첫 적용

HD현대중공업과 HD한국조선해양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함정 생존성을 크게 높일 ‘고내후성 차열도료’를 개발하고 한국형 차기 구축함(KDDX)에 처음으로 전면 적용한다.

HD현대중공업과 HD한국조선해양은 KCC와 함께 함정용 고내후성(高耐候性) 차열도료(遮熱塗料)를 국내에서 처음으로 개발했다고 24일 밝혔다.

고내후성 차열도료는 함정의 가열된 선체에서 발산되는 적외선을 줄여 함정 표면의 온도 상승을 막는 효과가 있다. 함정의 표면 온도가 낮으면 외부로 발산되는 적외선 신호가 줄어 적함 등으로부터 탐지될 가능성이 낮아지기 때문에 스텔스 성능 향상에 도움이 된다. 미국, 영국 등 주요 선진국들은 스텔스 성능을 높이기 위해 고내후성 차열도료를 함정 외부의 표준 도료로 적용하고 있다.

또한 함 내부의 온도를 낮춰 냉방장치 가동 등을 위한 함정 내 에너지 사용도 줄일 수 있다.

이러한 특수도료는 그동안 각국의 기술 보호 대상 방산물자로 지정돼 국내 함정에는 적용되지 못했으나 이번 HD현대중공업 등의 국산화 개발 성공으로 다양한 함정에 적용이 가능해졌다.

특히 HD현대중공업 등이 개발한 제품은 외산 제품과 비교해 적외선 반사율이 높아 차열 성능이 30% 이상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국산 함정의 생존성이 보다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외에도 차열도료는 폴리실록산(Polysiloxane) 수지를 적용해 햇빛, 온도, 습도 등 각종 기후에 견디는 성질인 내후성이 높아 오염에 강하고 기존 에폭시 도료 대비 색과 광택이 2배 이상 오래 유지된다. 이 때문에 유지보수를 위한 도장 횟수를 줄일 수 있다.

이번에 개발된 고내후성 차열도료는 지난해 말 HD현대중공업이 기본설계를 완료한 한국형 차기 구축함(KDDX)에 국내 함정 중 최초로 전면 적용될 예정이다. 서정혜기자 sjh3783@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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