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개 환상통’ 영어판 ‘팬텀…’

김혜순 시인의 시집 ‘날개 환상통’이 미국 전미도서비평가협회상(NBCC 어워즈) 시 부문을 수상했다.

전미도서비평가협회(NBCC)는 지난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뉴스쿨에서 개최한 ‘2023 NBCC 어워즈’에서 ‘날개 환상통’의 영어판인 ‘팬텀 페인 윙즈’(Phantom Pain Wings)를 시 부문 수상작으로 발표했다.

이 시집은 경쟁작인 ‘모든 영혼들’(새스키아 해밀턴), ‘무뢰한들의 모임’(로미오 오리오건), ‘안내 데스크’(로빈 시프), ‘미세 증거’(샤리프 새너헌) 등 4개 시집을 제치고 영예를 안았다. 올해 NBCC 어워즈 시 부문 최종후보작 5개 중 번역본은 ‘날개 환상통’이 유일했다.

‘날개 환상통’은 NBCC 그렉 바리오스 번역서상 부문의 최종후보에도 올랐으나 이 상은 테제르 외즐루의 시집 ‘유년의 차가운 밤들’에 돌아갔다.

한국 작가의 작품이 전미도서비평가협회상을 받은 것은 김 시인이 처음이다.

‘날개 환상통’은 김 시인의 등단 40주년이던 2019년 문학과지성사에서 출간된 그의 열세번째 시집이다.

김 시인의 전작 시집 ‘불쌍한 사랑 기계’, 등을 영어로 옮겼던 한국계 미국인 시인 최돈미의 번역으로 지난해 5월 미국의 출판사 뉴디렉션 퍼블리싱에서 출간된 이후 현지 평단의 호평을 받았다. 차형석기자 일부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