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현장 외면도 복귀도 부담 크다”
전공의 복귀소식 때마다
의사들 표적돼 비난 쏟아져
일부 복귀 희망자들도 눈치
미복귀 전공의 면허정지땐
향후 현장업무 과중 불가피
울산대 의대 증원 적극 환영
제2병원 개설 지자체 관심을

“의사에 대한 비난 여론에 복귀하고 싶은 마음도 있지만, 눈치도 보여 심적으로 부담이 큽니다.”

울산대학교병원에서 전공의로 근무하다 병원을 떠나있는 A씨는 최근 본보 취재진과 만나 의대 증원에 반발해 전공의 집단행동이 시작된 지 한달여의 시간이 지난 속내를 이같이 밝혔다.

A씨는 “지역별로 전공의 몇명이 복귀했다는 언론보도가 나올 때마다 의사 소셜 플랫폼 등에 표적이 돼 낙인이 찍혀 비난이 심하다”고 토로했다.

또 A씨는 “경제적 상황이 좋지 않지만, ‘겸직 금지’ 등의 문제에 직면해 있는 사람도 몇몇 있는 것으로 안다”며 “금적적으로나 개인적으로 복귀를 희망하는 사람도 있을테지만, 현재로서는 쉽지 않다”고 설명했다. 이어 A씨는 “병원에 울산 출신 전공의나 인턴들이 많다. 그들은 여기서 개업하는 생각도 했는데 쉽지 않다”고 덧붙였다.

향후 집단행동 전망에 대해선 정부가 의대 증원 2000명을 못박은 만큼 당장 복귀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시각이다.

실제 복귀로 이어질 지에 대해서는 인기과의 복귀는 일말의 가능성이 있을 수 있지만, 내과 등 필수과나 비인기과 복귀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내놓았다.

그는 “미복귀 전공의에 대해서 정부가 순차적으로 면허정지를 실시할 것이고, 올해 인턴이 적다면 내년 인력 문제 등으로 향후 몇 년 동안 현장 업무 과중이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A씨는 울산 시민들의 원정(상경) 진료와 관련, 의대 증원을 통한 울산지역 의료 인프라 개선에 대해서는 공감했다.

그는 “2000년대 이전 국립대 병원 인프라를 확충하면서 지방 사립의대가 크게 힘들어졌다”며 “울산의대 증원이 120명으로 결정됐는데, 사실 150명을 요청했을 때도 적다고 생각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금도 마찬가지다. 지방 국립대에 몇백억원씩 지원할 때 실질적으로 울산에는 정부가 지원한 금액이 없었다”며 “공공의료원을 북구에 만들려고 추진 중인데 예산이 부족하다. 착수해도 그 정도 금액으로 안 될 거고, 나중에 예산 문제 때문에 결국 어려움에 직면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A씨는 “사립 대학병원을 단순하게 이익 집단으로 보면 지역 의료 인프라 개선은 시작 조차 어려울 수 있다”며 “울산 도심에 제2병원을 개설하는 비용이 1조원으로 추산되는데, 재단이나 기업 한 곳의 지원만으로는 부족한 만큼, 결국 지자체의 관심과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한편, 정부는 이번 주부터 현장을 떠난 전공의에 대해 면허정지 절차를 개시한다. 또 모든 수련병원에 이달 말까지 ‘수련상황 관리 시스템’에 전공의 임용 등록을 마쳐야 하는 등 압박 강도를 높이고 있다.

전국 의대교수들은 정부의 의대 증원 정책에 반발해 의료 현장을 떠난 전공의들에 동조해 25일부터 사직서를 낸다. 앞서 전국의대교수협의회는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에 반발해 대학별로 사직서를 제출하고 외래진료, 수술, 입원 진료 등 근무시간을 법정 근로시간인 주 52시간으로 줄이기로 했다.

오상민기자 sm5@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