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량 용암리·온산 학남리 일원
6521억 투입 148만㎡ 조성계획
생산유발효과 4조9203억원 등
지역 경제 활성화 이바지 기대

울산시가 과포화 상태인 온산국가산단 확장을 본격 추진한다.

울산시는 ‘온산국가산업단지 확장사업’이 기획재정부와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고 27일 밝혔다.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 비용 대비 편익으로 산출하는 경제성(B/C)은 1.19, 정책성(시행 효과, 지역 균형발전 등)과 수익성을 고려한 종합평가(AHP)는 0.597로 ‘사업의 타당성’을 확보했다. B/C값이 1 이상이면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AHP 0.5 이상이면 사업 추진 타당성 확보를 의미한다.

앞서 시는 예비타당성 조사에 대비해 기업체를 방문해 입주 의향서를 확보하는 등 기업 수요를 339%까지 끌어냈다.

예비타당성 조사 과정에서도 사업 시행자인 한국산업단지공단, 울산도시공사와 여러 차례 한국개발연구원(KDI)을 찾아 사업 필요성을 설명해 합격점을 받았다.

시는 ‘온산국가산업단지 확장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함에 따라 울주군 청량읍 용암리, 온산읍 학남리 일원에 2030년까지 산업단지 148만㎡를 조성할 계획이다.

사업비는 총 6521억원이 투입되며, 한국산업단지공단과 울산도시공사가 공동 시행한다.

사업이 완료되면 생산유발효과 4조9203억원, 부가가치유발효과 2조449억원, 고용유발효과 3만408명이 예상되는 등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두겸 울산시장은 “온산국가산업단지 확장을 토대로 지역 주력산업인 석유화학·비철 산업뿐만 아니라 수소·이차전지 등 미래 신성장 산업의 육성 거점도 마련하겠다”며 “울산의 부족한 산업 용지를 적기에 공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석현주기자 hyunju021@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