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부산 등 야권우세 판세
대통령 대파발언·의정갈등 등
원인으로 꼽으며 대책 촉구
중앙선대위 지도부도 공감대

4·10 총선이 10여일 앞으로 바짝 다가온 가운데 여당인 국민의힘 후보들이 각종 여론추이에 먹구름이 드리워지자 초비상이 걸렸다.

27일 국민의힘 등 여권에 따르면 판세가 더불어민주당 등 ‘야권 우세’로 기울고 있다는 관측이 이어지자, 국민의힘 후보들이 용산 대통령실을 향해 노골적으로 불만을 터뜨리는 상황이다.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뿐 아니라 부산까지 위태로운 상황에 직면한 가운데 ‘범야권 200석’ 이야기가 나올 정도로 분위기가 악화한 데는 윤석열 대통령과 대통령실 참모진의 책임이 크다는 판단에서다.

여기다 이종섭 주호주대사 문제와 윤 대통령의 ‘대파 875원’ 발언, 의대 증원 강행에 따른 의정 갈등 및 의료 공백 장기화 등은 여당에 부담을 주는 용산의 실책이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여권 일각에선 윤 대통령이 최근 각종 논란에 대해 직접 입장을 표명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서병수(부산 북구갑) 후보는 이날 “윤 대통령이 ‘그동안 이런 건 좀 잘못됐다’하면서 설명할 기회가 필요하다. 우리 지지자들도 너무 소통이 부족한 게 아니냐고 지적한다”고 했다.

서 후보는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도 이 대사 문제, ‘대파 발언’ 등에 대한 ‘작심 비판’을 쏟아냈다.

김영우(서울 동대문갑) 후보는 이날 채널A 유튜브 ‘총선시그널’에 출연해 “여태까지 용산도 오만하게 비쳤던 여러 부분에 대해선 국민에게 솔직하게 말씀드리는 게 좋다고 본다”고 했다.

최재형(서울 종로) 후보는 전날 YTN 라디오에서 ‘대파 발언’ 논란에 대해 “상황에 대한 충분한 설명 없이 그냥 윤 대통령을 모시고 간 보좌 기능에 문제는 있다고 본다”며 참모진 책임론을 제기했다.

이러한 의견은 텃밭 대구·경북(TK)에서도 나왔다.

권영진(대구 달서병) 후보는 이날 BBS 라디오에 출연해 “대파 논쟁을 불러일으킨 건 대통령 주변 참모들이 잘못 모시고 간 것이다. 물가를 점검하려면 물가가 비싼 곳으로 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의대 증원 문제에 대해선 의사 출신인 안철수(경기 성남 분당갑) 후보가 연일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안 후보는 전날에 이어 이날도 SBS 라디오에서 ‘내년에 의대 정원을 2000명 늘리면 의료 파탄이 일어난다’는 취지로 발언하며 증원 시기·규모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했다.

당내 이런 기류에 중앙선대위 지도부까지 용산의 ‘태도 변화’가 필요하다는 뜻을 우회적으로 밝혔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