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 2차 예선 C조 4차전
손흥민·이강인 합작골 빛나

▲ 지난 26일 태국 방콕 라자망갈라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6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지역 2차 예선 C조 4차전 한국과 태국의 경기. 3대0으로 승리한 한국 선수들이 팬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반드시 승리하겠다는 선수들의 의지가 컸습니다.”

태국과의 두 번째 경기에서야 ‘다득점 승리’라는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은 황선홍 한국 축구대표팀 임시 감독은 이렇게 말했다.

한국은 26일 태국 방콕의 라자망갈라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6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2차 예선 C조 4차전에서 태국에 3대0 완승을 거뒀다.

대표팀은 올 초 열린 2023 카타르 아시안컵에서 졸전 끝에 4강에서 탈락한 데다 각종 추문과 사건까지 터지면서 흔들리던 터였다.

이런 가운데 본업이 23세 이하(U-23) 대표팀 사령탑인 황 감독이 이번 태국과의 월드컵 예선 2연전에서 A대표팀 임시 감독을 맡게 됐다.

서울서 치른 태국과 3차전에서 1대1 무승부에 그쳤기에 이날은 반드시 승리해야 했다. 또 비기거나 졌다면, 대표팀을 향한 여론은 더 악화할 수 있었다.

다행히 한국은 이재성(마인츠), 손흥민(토트넘), 박진섭(전북)의 연속골로 쾌승했다.

특히 손흥민의 추가골은 그를 상대로 ‘하극상’을 벌여 논란을 일으킨 이강인(파리 생제르맹)의 도움으로 만들어냈다. 갈등을 봉합하는 골이다.

황 감독은 경기 뒤 기자회견에서 “어려운 승부, 원정에도 불구하고 많은 팬이 경기장을 찾아와주셨다. 응원해주신 팬 덕에 승리할 수 있었다”며 고마워했다. 이어 “선수들이 하나 된 마음으로 승리로 보답하고자 최선을 다했다”면서 “선수들에게 고맙다는, 수고했다는 말을 해주고 싶다”고 덧붙였다.

임시 감독으로 두 경기를 치르면서 힘들었던 점을 꼽아보라는 말에 황 감독은 “하루를 준비하고 1차전을 치른 것, 유럽에서 오는 선수들과 함께 모든 것을 맞추기가 어려웠다”고 말했다.

이어 “선수들이 심리적으로 편안하게 뛸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했다. 서울에서도 오늘 경기에 사이클을 맞췄다”면서 “하지만 선수들의 의지가 없었다면 어려웠다. 반드시 승리하겠다는 선수들의 의지가 컸다”고 강조했다.

황 감독은 또 “선수들이 능력이 있어 편안하게 플레이하는 게 급선무였다. 결과와 상관없이 밸런스를 맞추면서 편안하게 경기하기를 원했는데 그런 부분이 좋았다”고 자평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