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타 지자체의 특색있는 다문화정책 - 전라북도 -

김완주 도지사 당선 뒤 결혼이주여성 지원 선거공약 착실히 이행
전북기자협회, 기관·단체장 등과 협약 체결 사회적 편견 해소 온힘
시·군 전역 다문화가족지원센터 확대 설치 … 이주여성 쉼터도 운영
▲ 지난 4월 전주시다문화가족센터 주최로 열린 ‘다문화 가족캠프’에 참가한 어린이들이 엄마의 나라를 이해하기 위해 마련된 강의에서 엄마나라 국기를 든 한 강사의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제공=전북도청>
전라북도 또한 타 시도와 마찬가지로 결혼이주여성과 외국인이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다.

전북도에 거주하는 외국인은 지난 5월말 기준으로 전체 인구 185만3801명의 1.47%인 2만7223명이고, 결혼이주여성은 6545명, 다문화가족 자녀수는 5474명이다.

결혼이주여성의 경우 지난해 4812명보다 36% 증가했고, 자녀수도 지난해 4283명에 비해 27.8% 늘었다.

대부분의 농촌지역이 그렇듯 농촌총각 장가보내기 일환으로 이뤄지는 국제결혼을 통한 이주여성 증가, 도시근로자의 결혼이주여성과의 재혼 등으로 인해 다문화가족이 대폭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전북도는 이에 따라 다문화가족이 지역사회에 하루 빨리 정착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고, 차별과 편견 해소를 위한 다문화가족 인식개선사업에 주력하고 있다.

김완주 도지사는 외국인 결혼이주여성 지원을 선거공약으로 내세웠고, 당선 직후 다문화가족 지원 조례 제정과 전담부서 설치, 자문위원회 구성 등 전국 최초 일색의 각종 정책들을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다.

더불어 다문화가족 지원을 위해 도 단위에서는 최초로 다문화지원계라는 이름으로 전담부서를 설치, 여러 부서로 흩어져있던 지원기능을 일원화 해 보다 효율적으로 업무를 추진하고 있다.

◇차별과 편견 해소 위한 인식개선사업 주력

전북도는 다문화가족에 대한 사회적 편견해소를 위해 지난해 시장과 군수, 유관기관, 시민사회단체 등 지역을 대표하는 기관·단체장 250여명이 모인 가운데 ‘결혼이주여성 사회통합 협약’을 체결했고, 전북기자협회와도 ‘다문화가족 인식제고 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전북도는 지역 기관과 함께 홍보활동과 정책설명회, 세미나 개최, 교육기관의 다문화 이해과정 개설 등을

▲ 전북도는 지난 1월23일 전북기자협회와 다문화가족 인식제고 협력 협약을 체결, 다문화가족의 안정적인 정착과 편견 해소를 위해 공동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사진제공=전북도청>
통해 다문화가족에 대한 보이지 않는 사회적 차별과 편견을 해소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구현을 위해 도민의 공감대 형성과 다문화가족 인식 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 차원에서이다.

언론사로 구성된 전북기협 또한 다문화가족이 지역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 진정한 우리 이웃으로 살아갈 수 있는 사회적 관심과 지원을 확산시켜 나가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지역사회 정착 지원 위해 14개 지자체가 뭉쳤다

전북도는 전국에서 처음으로 도내 14개 시·군 전역에 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확대·설치해 운영 중이다.

국비와 지방비 등 9억8000여만원의 사업비를 들여 운영 중인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는 결혼이주여성과 배우자, 자녀, 시부모 등 온 가족이 함께하는 다문화가족 캠프를 비롯해 친정부모 초청 국내여행, 취업 및 기술교육, 통·번역 서비스, 상호 방문, 교류, 음식체험 등 다문화가족이 지역사회의 주역으로 살아가는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사업을 체계적으로 펼치고 있다.

여기에다 익산시 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호남권 거점운영센터로 지정, 전남 13곳, 광주 2곳 등의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사업 등의 교류를 통한 정책의 시너지 효과도 극대화하고 있다.

다문화가족 지원사업 추진기관간 역할을 합리적으로 조정하는 콘트롤타워 기능을 하고 있는 다문화가족지원협의체도 눈에 띈다. 각 지자체와 단체들이 지원사업을 펼치면서 나타나는 예산 및 사업의 중복투자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다.

전북도는 실제로 교육청과 경찰청, 출입국사무소, 노동청, 법조계, 의료계, 일선 센터, 결혼이주여성 등 24개 기관 28명의 각계 대표들이 모여 상호 정보를 교환하고 사업방향을 조정하고 있다.

운영 결과 사업 추진기관간 합리적인 역할 분담이 이뤄지면서 효율적인 사업추진도 가능하게 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작은 부분 하나까지 챙긴다

전북도는 결혼이주여성과 그 자녀를 폭력으로부터 보호하고 가정과 사회로의 복귀를 지원하기 위해 이주여성 쉼터 2곳을 운영하고 있다.

서울과 경기도를 제외한 전국 시도가 1곳의 이주여성 쉼터를 운영하는데 반해, 전북도는 지방비를 투입해 2곳으로 확대했다.

2곳의 쉼터에서는 법률 및 의료지원 서비스와 연계한 긴급지원과 가정폭력 행위자 상담, 가정 및 지역사회 복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전북도는 의료취약계층인 결혼이주여성의 질병 조기발견과 예방을 위해 자체 예산을 들여 결혼이주여성 3000여명에 대해 무료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있다.

이밖에 공직자들의 다문화가족에 대한 이해 증진을 위해 공무원교육원에 다문화이해과정을 개설해 운영중이며, 교원연수원에서도 교육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정기적인 다문화 이해교육도 펼치고 있다.

배준수기자 newsman@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