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7)타 지자체의 특색있는 다문화정책 - 경기도 -

▲ 김문수 경기도지사가 수원 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에서 결혼이민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이주초기-적응-정착 등 3단계 구분 체계적 지원 통해 만족도 제고

결혼이주여성이 직접 나서 갈등 해소 등 다문화정책 공무도 수행

다문화가족 자녀 2만5648명 작년 대비 130% 늘어 전국 최다 기록

아동양육지도사 파견·멘토링 제도 등 시행 학습능력 향상에 온 힘

경기도 거주 외국인은 32만3964명(5월1일 현재)으로, 서울(33만4910명)에 이어 전국 16개 시·도 중 두 번째로 많은 수를 차지하고 있다. 이 가운데 결혼이민자는 3만2444명으로 전체 외국인의 10%에 해당된다.

특히 다문화가족 자녀는 2008년 대비 130% 가량 급증하고 있으며, 전국 최다를 기록하고 있다.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이 발간한 ‘경기도 다문화가족 자녀현황’에 따르면 경기도 내 다문화가족 자녀는 2만5648명으로 지난해 1만1131명보다 130% 늘었다. 이는 전국 다문화가족 자녀의 23.8%를 차지하는 수준이다.

시·군별 분포로는 다문화가족 자녀가 1000명 이상 2000명 이하인 시가 7개로, 부천·고양·화성·용인·남양주·평택시이고, 안산시 및 수원시는 2000명 이상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처럼 경기도에 거주하는 외국인과 결혼이민자, 다문화가족 자녀들이 해마다 급증하고 있으며, 경기도만의 특색있는 각종 정책들도 쏟아져나오고 있다.

◇다문화갈등 해소 결혼이주여성이 맡는다

경기도는 다문화가족들이 정착과정에서 겪는 문화적 차이 등 갈등해소를 위해 결혼이민자들이 나서서 해결하도록 하는 정책을 펴고 있고, 실제로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가 지난 8월3일자로 경기도청 계약직 공무원으로 채용된 몽골 출신 결혼이주여성 아리옹(여·36)씨는 경기도내 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하는 다문화정책 담당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2002년 한국인 남편과 결혼 후 여성부 이주여성 긴급전화에서 상담과 통역원으로 근무한 덕분에 결혼이주여성의 어려움과 생활상을 비교적 자세히 알면서 그들의 어려움을 누구보다 잘 파악할 수 있었다.

아리옹씨는 “결혼이주여성이 직접 정책 수립에 참여하는 경우는 드문편인데, 채용이 돼서 너무 기쁘다”며

▲ 지난 8월3일자로 경기도청 다문화정책 담당 계약직 공무원으로 채용된 몽골 출신 결혼이주여성 아리옹씨는 다문화가족들이 정착과정에서 겪는 문화적 차이 등의 갈등해소 전도사 역할을 하고 있다.
“한국어교육 등 기초적인 지원책부터 결혼이주여성에게 실제 도움이 되도록 그들의 입장을 전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기도청 가족여성책책과 관계자는 “결혼이주여성을 공무원으로 채용함으로써 이주여성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줄 수 있는 다문화가정 지원사업 추진에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번 채용성과를 토대로 결혼이민자의 채용 확대도 적극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문화가족 정착지원 시스템 가동

경기도는 결혼이주여성들의 국내 완전 정착을 위해 정착단계별로 체계적인 지원시스템을 마련해 시행하고 있다.

이는 경기도 가족정책의 핵심사업이기도 하다.

무조건 또는 퍼주기 식의 정책이 아니라 결혼이주여성들의 국내적응을 체계적으로 유도해 완전한 국내 정착과 이에 따른 만족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올 2월부터 시행된 다문화가족 정착 지원계획은 정착초기단계, 정착적응단계, 정착단계 등 3단계로 나뉘어진다.

먼저 정착 초기단계에는 모든 시·군에 한국어 한육과정을 개설해 언어소통을 위한 한국어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며, 방문교육서비스와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정착적응단계에는 다문화가정의 자녀양육지원과 경제적 역량지원 사업을 추진, 다문화가정의 안정적 정착을 지원한다.

결혼이주여성 스스로 경제적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이주여성 특성과 희망을 고려한 취업교육, 한국어보조강사 활

동, 영어학습지도 등 다양한 취업지원책을 시행하고, 다문화가족 자녀 양육과 언어발달,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정책도 펴고 있다.

정착단계에서는 언제든지 필요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다문화 서비스 전담기관을 확충할 계획이며, 시·군에는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자치센터, 건강 가정지원센터 등 관련 기관간 협력을 통한 지원의 효율성을 높여나가고 있다.

◇적재적소 생활정착 지원 정책 눈길

경기도는 지난 9월 신종플루 사망자 및 환자가 급증함에 따라 도내 외국인주민들의 신종플루 예방과 대처를 위해 예방수칙과 감염 의심 증상 등을 영어와 중국어 베트남어, 한국어판 등 다국어 책자 10만부를 제작해 일선 시·군과 관련 기관 200여곳에 배포했다.

경기도는 또 생활 및 법률정보를 비롯해 관공서 이용 등 실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국내생활 안정을 지원하는 결혼이민자 다국어소식지 해피패밀리 4만부를 제작, 다문화가족과 관련 기관 등에 배포하고 있다. 20면에 이르는 이 소식지 또한 한국어와 영어, 중국어, 베트남어 등 4개 언어로 구성돼 있다.

◇전국 최다 다문화가족 자녀 돕기에도 앞장

경기도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다문화가족 자녀를 보유하고 있어 이들에 대한 지원도 아끼지 않고 있다.

다문화가족 자녀들이 초등학교 입학 시 따돌림을 당하거나 학습부진으로 이어지는 등의 문제가 우려됨에 따라 또래들과 잘 어울릴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보육료 지원을 보건복지가족부에 건의해 둔 상태다.

실제 보육료 지원이 이뤄지면 국공립 보육시설을 우선적으로 취학전 모든 아동에게 본인부담 보육비용 전액을 국가가 부담하게 된다.

또 다문화가족 자녀의 양육과 언어발달을 돕기 위해 주 2회 아동양육지도사를 파견하고, 1대1 멘토링을 통해 다문화가족 자녀들의 학습 능력 향상도 지원하고 있다.

배준수기자 newsman@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