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귀열 (주)네오엔 연구소장 공학박사
비만, 다이어트, 늘어나는 허리띠는 의사선생님의 정확한 진단이 요구될 뿐 아니라, 시장성이 확대되는 분야다.

무더운 여름철, 우리가 근무하는 사무실은 조명등에서 발생하는 열량과 사무기기의 사용열량으로 인해 선풍기에 의지해서 낮 시간을 보내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비싼 돈을 주고 구입한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을 수도 없고, 조명등과 사무기기 등 꼭 필요한 것 만 사용해도, 에너지 사용량은 증가하며, 전기요금은 계속 오르는 시기에 좋은 효율적인 에너지 관리방법은 없을까?

에너지진단은 에너지 사용설비에 대하여 에너지이용 효율을 평가하는 것이며, 설비의 수명에 따라 에너지이용 효율이 다르므로 따라서 설비보완이나 교체 등을 검토한다.

그리고 에너지 진단은 에너지 진단전문가가 에너지 절감과 온실가스 감축에 대응하기 위하여 최신장비를 활용하여 에너지실태를 평가한다. 여기에 에너지 사용설비 및 공정의 에너지 손실 요인을 분석하여 최적의 개선방안과 투자효과를 제시한다. 설비를 교체하고자 한다면, 투자비를 자체적으로 해결하거나 에너지관리공단에서 에너지합리화 자금을 이용할 수도 있다.

에너지 진단의 범위는 설비별 운전상태 점검에 따른 효율성 향상 및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또 폐열과 불합리한 에너지 낭비요인을 파악, 효율적인 이용방안과 경제성을 검토한다. 합리적인 에너지 사용 모델을 제시할 뿐 아니라 현장맞춤형 신재생에너지의 적용방안을 검토한다.

에너지 진단의 효과는 에너지 비용부담 경감에 따른 기업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한다. 전사적 에너지 절약에 대한 마인드를 고취시키며, 에너지 절감을 위한 투자 활동의 동기부여로 에너지 소비의 감소로 이어진다.

또한 설비별 운전 최적화에 따른 에너지 손실 방지를 가져오고, 에너지운용의 최적화 모델 구축으로 생산 지원설비의 안정화에 기여한다. 에너지 진단의 진행절차는 진단 전년도 8개월 말까지 감독기관이 진단대상 사업자에게 진단신청에 필요한 사항을 통지한다.

주기만료 3개월 전까지 진단대상사업자는 진단기관을 선정하여 신청한다. 진단개시 7일전까지 진단일정 진단범위를 협의하여 진단계약, 수행일정을 통보한다.

현장진단을 통해 계측 및 운전 상태를 파악하여 손실요인 규명 및 개선안을 도출한다. 마지막으로 개선방안 및 투자 경제성 분석을 통한 진단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하고, 사후관리를 한다.

우리는 건강검진을 통해서 건강상태를 분석할 수 있으며, 에너지 진단 기술을 이용하여 에너지이용 효율을 분석할 수 있다. 고장 전에 진단하라!

김귀열 (주)네오엔 연구소장 공학박사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