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올바른 소비생활은

▲ 강상구 부산은행 WM사업실 세무사

소득 일정량은 반드시 저축
대출은 꼭 필요한 경우에만
재테크 성공담만 좇아선 안돼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에 도전하지만,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 왜 다이어트에 실패할까? 고칼로리 음식을 과식하고, 운동을 하지 않으며, 체질적으로 물만 마셔도 살이 찌고, 식사시간이 불규칙하며, 살을 빼고자 하는 목표의식이 없는 경우로 요약할 수 있다.

다이어트에 성공하려면 위에서 말한 실패 이유의 반대로만 하면 된다. 성공하는 방법은 누구나 알고 있다. 다만 그렇게 하는 것이 힘들기 때문이다. 힘든 것의 근본적인 이유는 바로 습관 때문이다.

식습관과 마찬가지로 소비도 습관이다.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기분이 좋아지듯이 기분 좋게 하는 것을 줄여야 하고 참아야 하기 때문에 소비습관도 바꾸는 게 힘들다. 또한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일단 소비가 증가하면 소득이 감소하더라도 소비를 줄이기가 힘들다. 미국의 경제학자 듀젠베리는 이를 ‘소비의 비가역성’이라 하였다.

그릇된 식습관으로 다이어트에 실패한 것처럼 잘못된 소비습관으로 ‘망하는 지름길로 가는 소비생활’도 다섯 가지로 요약해보자.

첫째, 월급을 타고 나서 일단 다 쓰고 저축을 한다. 둘째, 다 쓰고도 돈이 없으면 어떻게든 필요하므로 대출을 한다. 셋째, 어차피 월급은 또 받으므로 신용카드로 과소비를 한다. 넷째, 충동구매 등 꼭 필요하지 않아도 마음에 들면 산다. 마지막으로 남들이 재테크를 해서 수익이 좋다면 무조건 따라 하는 것이다.

그럼 올바른 소비생활을 하려면 위에서 나열한 내용의 반대로만 하면 된다. 일단 소득의 일정비율만큼 자동이체로 저축한 후 남은 돈으로 소비한다. 그리고 대출은 꼭 필요한 경우에 하고 신용카드도 빚이니 감당 가능한 범위 내에서 결제한다. 또한 물건 구입 시 최소 3번은 생각해 반드시 필요한 것만 사려고 노력해야 하며, 다른 사람들의 재테크 성공담만 듣고 무분별하게 투자하는 것을 삼가야 한다.

돈을 얼마나 버는 것보다 어떻게 쓰느냐가 더 중요하다. 목돈을 모으겠다고 다짐했다면 올바른 소비생활부터 실천하기 위해 힘써야 한다. 이는 자신의 소비습관부터 파악하고 시작해야 한다. 가까운 은행을 찾아서 자신의 수입과 저축 그리고 지출에 따른 재테크 상담을 받아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강상구 부산은행 WM사업실 세무사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