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더민주, 총선 이후 정책 제시·대외활동 전무

정의당, 가습기살균제·고용대책 등 목소리 높여 대조

지역발전 위한 초당적 협력 등 구심점 역할 당부

▲ 정의당 울산시당은 지난 26일 남구 롯데호텔 앞에서 가습기 살균제 문제를 중심으로 정책캠페인을 전개했다.
19대 국회가 종료되고 지난 4·13 총선 후 구성된 20대 국회가 30일 개원된다.

이날부터 공식적으로 국회의원 신분이 된 6명의 지역 의원들도 자체적으로 1호 법안을 구상하는가 하면 상임위원회 배정 등을 통해 지역현안 해결에 앞장서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갖고 있다. 그렇지만 정작 울산지역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 시당은 총선 참패 후유증에서 벗어나지 못한 탓인지 새로운 정책개발 및 비전제시는 차치하더라도 대외적인 활동조차 뜸하다.

새로운 국회가 시작된 만큼 지역발전과 관련된 시당차원의 비전과 정책제시를 통해 지역 정치력을 업그레이드 시키는데 역할을 해나가야 한다는 지적이 높다.

새누리당 울산시당은 4·13 총선 이후 40여일이 지난 현재까지 공식적인 대외활동은 거의 없는 상태다. 지난 3월부터 이어져 오고 있는 시당위원장 공석사태가 중앙당 전당대회 일정과 맞물려있는 점을 감안하면 앞으로 최소 1~2개월은 더 지속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직면해 있다. 당연히 총선 이후 선거패배 분석 및 당 운영활성화 방안 등을 자체적으로 수립하는데 애로를 겪고 있다.

더민주 울산시당도 큰 차이가 없다. 총선 이후 당직자 사퇴 사태가 조금씩 수습돼가고 있지만 20대 국회개원에 따른 현안챙기기 등은 다소 힘에 부치는 모습이다.

특히 더민주가 20대 국회에서 제1당 위치에 올라 어느때보다 지역에서 이들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는 만큼 울산시당 차원에서 중앙당을 상대로 동북아 오일허브의 선결조건인 일명 ‘석대법’을 비롯해 국립산업기술박물관, 산재모병원 등 굵직굵직한 현안사업의 필요성을 적극적으로 알려나가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들 거대 정당에 비해 오히려 미니정당인 정의당과 노동당 울산시당이 최근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가습기 사태 등에서 목소리를 높이고 있어 대조를 보인다.

정의당 울산시당은 지난 26일 남구 롯데호텔 앞에서 가습기 살균제 문제를 중심으로 정책캠페인을 전개해 호응을 얻었다. 시당은 앞으로 주 1~2회에 걸쳐 시내 주요 번화가에서 가습기 살균제 문제 해결을 촉구하고 재발방지를 위한 캠페인을 전개하기로 했다.

또한 정의당 울산시당은 논평 등을 통해 지역 경제의 최대 현안인 조선업 회생과 관련해 정부를 상대로 고용안정 대책마련과 함께 조선산업 특별고용지원법 시행에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지역 한 정당인은 “20대 국회가 개원된 만큼 울산지역 각 시당이 조속히 조직개편을 마무리하고 지역발전을 위한 초당적 협력의 구심적 역할을 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형중기자 leehj@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