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세홍 사회부

울산시교육청과 동구청은 지난 2012년 교육연수원 이전 지원약정서를 맺었다. 이때까지만해도 교육연수원 이전이 속도감 있게 진행될 것으로 기대됐다. 그러나 교육연수원 이전 문제는 5년째를 맞는 현재까지 제자리걸음이다. 아직 마땅한 부지조차 찾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교육연수원은 현재 동구 대왕암공원 내 위치해있다. 관련법에 따르면 공원시설의 종류에는 연수시설인 교육연수원이 포함돼있지 않다. 근린공원 내에 위치할 수 없는 시설이라는 의미로, 무조건 이전해야 한다는 얘기다.

약정 당시만해도 지역 내에 공공기관이 전무했던 동구청 입장에서는 교육연수원의 지역 내 유치가 절실했다. 시교육청은 어차피 이전해야 할 시설이라면 조금의 인센티브라도 받는 것이 좋다고 판단했을 것이다.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진 탓에 두 기관이 지원약정서를 맺은 것이다. 그러나 4년이 훨씬 넘었지만 이전부지 논의 문제는 당초의 옛 화장장 부지에서 시작해 다시 옛 화장장 부지로 원점 회귀했다.

올해 초 김복만 교육감이 옛 화장장 부지를 교육연수원 이전 대상지로 재검토하라고 지시하면서 논란이 다시 일기 시작하면서부터다. 급기야 두 기관은 교육연수원 이전문제를 둘러싸고 사사건건 충돌하고 있다.

대왕암공원 주차장 유료화가 될 때도 교육연수원 주차문제로 대립각을 세웠고, 동구청이 옛 화장장부지에 복합문화관을 건립한다고 하자 시교육청은 ‘법적검토’도 불사하겠다며 강력 대응했다.

교육연수원 이전문제가 논점에서 벗어나 두 행정기관의 감정싸움이 된 듯한 모습이다. 중요한 것은 교육연수원은 현행법상 공원 내 위치할 수 없다는 점이고, 동구가 아닌 어느 곳이더라도 이전을 해야 한다는 점이다. 또한 두 기관이 맺은 지원약정서가 시교육청의 주장처럼 법적 구속력이 있는 문서라고 하더라도, 동구청이 이를 불이행했다고 해서 교육연수원을 현 위치인 대왕암공원에 존치하기는 어려운게 현실인 듯하다. 두 기관이 감정싸움을 접고 속마음을 터놓고 원만한 해결책을 찾기를 기대한다. 교육연수원 이전문제로 시간을 끌수록 두 기관에 대한 시민의 인식이 싸늘해질 것이 불을 보듯 뻔하기 때문이다.

정세홍 사회부 aqwe0812@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