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을 거의 사용하지 않고 대소변으로 건강 상태를 확인해 주는 똑똑한 변기가 개발됐다. 대변을 돈으로 바꾸는 UNIST 프로젝트 사이언스월든(Science Walden)의 대표기술인 ‘비비(BeeVi) 변기’다.

UNIST는 사이언스월든팀이 개발한 비비 변기 2종을 21일부터 27일까지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전시한다고 밝혔다.

‘똥본위 화폐’로 알려진 비비 변기를 직접 볼 기회다. 똥본위 화폐는 인분(人糞)을 바이오에너지로 바꾸고 그 가치만큼 화폐로 사용하는 개념으로 UNIST 사이언스월든팀이 2015년부터 연구 중이다.

이번에 전시될 비비 변기는 2015년 개발된 ‘비비 변기 1세대(WALDEN 1.0)’와 이를 발전시킨 ‘비비 변기 2세대(WALDEN 2.0)’다.

1세대 변기는 양변기 아랫부분에 건조기와 분쇄기를 설치해 대변을 가루로 만든다. 이 가루를 미생물 에너지 생산시설에 넣으면 메탄가스로 바꿔 연료로 쓸 수 있다. 물을 저장하고 배수관을 설치할 공간이 필요 없어 기존 수세식 변기보다 작다.

2세대 변기는 건조기와 분쇄기를 없앴다. 대변을 진공으로 빨아들여 에너지 생산시설로 바로 보내는 구조다. 이때 0.5ℓ 정도 물이 필요한데, 일반 변기에 들어가는 12ℓ와 비교해 매우 적어 초절수 진공 변기를 구현했다. 이형중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