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에 대한 국민 신뢰 회복 노력’ ‘원전 밀집 울산 원전해체산업 직접지로 육성’ 등 정부에 요청

신고리원전 공론화위원회가 신고리 5·6호기 건설 재개를 권고한 가운데 울산시가 “신고리 5·6호기 공사의 조속한 재개와 건설 중단기간 건설참여기업·지역주민의 피해에 대한 신속한 보상을 요청한다”고 입장을 발표했다.

울산시는 20일 보도자료를 내고 “공론화위원회의 권고를 존중한다”며 “울산시는 공론화 과정과 정부 결정에 따른 충격을 최소화하고 그간 유발된 사회적 갈등을 조기에 해소하기 위해 정부와 한수원에 4가지 사항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시는 우선 “공론화위원회에서 ‘공사 재개’ 권고안을 정부에 제시한 만큼 건설 참여업체와 지역주민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중앙정부와 한수원은 신고리 5·6호기 공사를 즉시 재개해야 한다”며 “또한 공사 중지 기간 동안 건설 참여업체가 입은 손실보상은 물론 지역주민의 이주지연, 영업차질 등에 따른 직·간접 피해도 면밀히 파악해 적절한 보상을 시행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이번 공론화를 계기로 가동 원전의 안전성과 운영상 투명성을 강화해 원전에 대한 국민의 신뢰회복에 더욱 노력해야 한다”며 “중앙정부와 한수원은 현재 가동 중인 원전 24기에 대한 안전관리 점검을 강화하고, 이에 지역주민과 지자체, 외부 전문가의 참여기회를 확대해야 하고 사고·고장을 포함한 원전 운영정보의 공개에도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기존 원전플랜트산업의 업종 다각화 및 신재생에너지 산업의 집중 육성이 필요하다”며 “향후 중앙정부는 원전 안전, 해체 등 분야로의 업종 다각화, 기술개발, 인력양성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특히 해체·제염 연관산업과 원전이 밀집한 울산지역을 ‘원전해체산업 집적지’로 육성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밝혔다. 

아울러 “정부가 신재생에너지산업의 대대적인 육성을 밝힌 만큼, 기존 원전산업의 중심지인 고리·신고리 일대를 ‘신재생에너지산업 클러스터’로 육성해야 할 것”이라며 “울산시 또한 신재생에너지 기술개발과 보급 확산에 더욱 박차를 가해 ‘청정에너지 선도도시’로 나아가기 위해 더욱 노력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시는 끝으로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여부를 둘러싼 그간의 사회적 갈등을 해소하고 사회통합을 이루기 위한 정부의 적극적 노력 필요하다”며 “공론화 과정에서 도출된 찬반 양측의 주장들을 신중히 돌아보고 향후 정책수립에 반영해 그간의 갈등을 해소하고 다시 사회통합을 이루는 계기가 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