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양산경영자총협회
울산 노사민정 협력활성화 세미나
대-중기 상생 신뢰 구축 등 제언

울산지역 노동시장 양극화를 해소하기 위해선 원청의 협력업체 근로자의 근로조건·고용조건·산업안전 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 원·하청 간 공정거래질서 확립, 대기업·중소기업이 모두 이익을 얻을 수 있는 프로그램 운영을 토대로 한 상호신뢰 구축 등이 필요한 것으로 제언됐다.

울산양산경영자총협회(회장 유기석)는 20일 울산시 남구 무거동 문수컨벤션 웨딩홀에서 울산지역 기업체의 인사·노무 담당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울산지역 노동시장 이중구조개선(양극화) 해소방안’을 주제로 ‘울산지역 노사민정 협력활성화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울산대 사회복지학과 이성균 교수는 이날 ‘원하청 관계가 구조화된 울산지역의 노동시장 이중구조와 정책 제안’ 발제에서 “울산 지역은 원·하청 관계를 중심으로 수직적 분업구조가 고착화돼 있어 원하청 기업의 취업자 임금 및 근로조건 등의 처우 격차 해소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며 원·하청 간 공정거래질서 확립, 상호신뢰 구축 등을 해소방안으로 제시했다.

이어 이병철 울산대 행정학과 교수를 좌장으로, 이상만 울산양산경영자총협회 상임부회장, 김종호 한국노총 노동교육상담소장, 김진형 피플 노동법률사무소 노무사의 토론이 진행됐다.

이상만 울산양산경영자총협회 상임부회장은 “울산의 심화된 양극화 현상을 줄여나가기 위해서는 균형있는 노동정책의 뒷받침과 더불어 대기업과 중소기업 모두가 기업 이윤 추구에 어긋나지않는 한에서 상생마인드를 가지고 기업의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발전을 도모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종호 한국노총 노동교육상담소장은 “정규직 과보호론에 기초한 정책들은 전체 노동시장의 하향 평준화를 초래하며, 큰 방향으로 노동자 중심, 노동의 가치를 존중하는 정책의 패러다임 변화부터 선행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진형피플 노동법률사무소 노무사는 “현재의 노동시장 이중구조 문제 해소는 정부와 국회가 법제화를 통해 적극적인 드라이브를 가할 때에 해소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창식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