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병원 시의원 서면질문

울산시 기후 전담기관 부재

연구기관 등 연계 모색해야

기후재난에 대비하기 위해 울산시가 동해안 기후변화연구센터를 설립해야 한다는 제안이 나와 주목받고 있다.

문병원(사진) 울산시의원은 21일 울산시에 대한 서면질문을 통해 이같은 의견을 냈다.

우선 문 의원은 “최근 울산시 및 인근지역에서 발생한 기후변화 관련 피해현황을 살펴보면, 폭염 및 가뭄으로 인해 2017년 1월부터 7월까지 울산지역 강수량은 283.1㎜로, 2016년 같은 기간(646.4㎜)에 비해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다”며 “태풍 차바 등으로 사회·경제·지리적·지형적 조건으로 인해 기후재난이 반복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확률이 높으며 기후재난이 복합재난, 대형재난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고 주장했다.

이에 문 의원은 “불확실성이 큰 기후재난에 대비하기 위해 체계적이며 효율적인 자료수집과 지역 환경 및 특수성을 고려한 대응전략이 마련돼야 한다”며 기후변화연구센터건립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문 의원은 “강원도는 한국기후변화대응연구센터, 광주시는 국제기후환경센터, 충청남도에는 서해안 기후환경연구소, 인천은 인천기후환경연구센터가 있지만 울산시는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는 전담기관의 부재로 연구의 연속성 확보 및 지역 특수성에 맞는 대응 적응전략 마련에 어려움이 있다”고 지적했다.

또 문 의원은 “기후환경 변화에 전략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기후변화 전문 인력 및 조직이 필요하다”며 “울산 혁신도시에는 국립방재연구소, 에너지경제연구원 등 기후변화 연계가능 연구기관이 위치하고 있는 만큼 이들 기관과의 네트워크를 통한 발전방향을 모색할 수 있는 강점이 있고, UNIST에 문을 연 폭염연구센터와 인근지역에 위치한 APEC기후센터도 울산지역 기후변화 연구를 위한 최고의 파트너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문 의원은 “기후변화에 대비한 온실가스 감축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기후변화로 인한 환경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대책의 지속적 추진을 위해 기후변화연구센터 설립이 전략적으로 필요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이형중기자 leehj@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