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외곽순환도로·동해남부선 복선전철·울산권역 신설역사등

▲ 송철호 대통령직속 지역발전위원회 고문이 지난달 27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을 방문하고 울산시 긴급 현안사업의 해결을 위한 협조를 요청했다.

6·13 지방선거 더불어민주당 울산시장 예비후보인 송철호 대통령직속 지역발전위원회 고문이 지난달 27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을 방문하고 울산시 긴급 현안사업의 해결을 위한 협조를 강력하게 요청했다.

송 고문은 인프라가 절대 부족한 울산현실을 주무부처인 국토부 장관에게 직접 설명하고, 침체된 울산 경기회복의 희망 디딤돌로 대안을 찾아보기 위해 현재 대두되고 있는 ‘울산외곽순환도로 건설사업’ ‘동해남부선 복선전철사업 관련’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우선 송 고문은 최근 언론에서 예타결과 경제성 부족으로 완전히 무산된 사업으로 알려진 박근혜 정부의 대선공약사업인 ‘울산외곽순환도로 건설사업’을 현 정부의 대선공약으로 살려내 원만하게 사업을 이어받기 위한 방안을 건의하고 협조를 요청했다.

송 고문은 “장기간 침체를 겪고 있는 울산 전체 및 동구지역의 경기회복과 급성장하고 있는 북구지역의 교통난 해결,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는 강동관광지구의 해결의 열쇠로,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라고 설명하고 이를 위해 예타과정에서 재검토(종합평가)와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예타 면제사업 등으로 종합 검토해 성사될 수 있도록 요청했다.

아울러 송 고문은 울산을 중심으로 공사가 진행되고 있는 동해남부선 복선전철화 사업에 대해 지난 1월 중순 한국철도시설공단이 발표한 태화강역과 송정역 등 울산관내 신설역 규모가 반드시 확대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건의했다.

특히, 송 고문은 접근성이 높은 태화강역과 급속한 도시성장이 이뤄지는 송정역, 남창역 등에 대해서는 고속철도 이용수요를 반영한 역사규모가 건설되는 것이 타당하다는 논리를 제시했다.

송 고문은 지난 2010년 개통한 KTX울산역 사례에서 교훈을 참고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송 고문은 “울산역이 개통하자마자 당초 정부가 예측한 이용객보다 무려 600여명 많았고, 매년 12%의 이용객이 증가하면서 역사는 고속철도역 중 가장 혼잡이 심하다”며 “결국 복합환승센터 유치로 간접적으로 해결하는 사례가 있어 이를 국토부 장관에게 소상히 알리고 협조를 적극 부탁했다”고 밝혔다. 이형중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