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 모아파트와 계약 A업체...무상수거 불응땐 수거중단 통보

중구 모아파트와 계약 A업체
무상수거 불응땐 수거중단 통보
행정기관 중재로 급한불은 꺼
불황과 중국수출 중단 애로에
폐기물처리값은 매년 오르고
최저임금 상승 부담까지 겹쳐
재활용업계 운영난 ‘시한폭탄’

울산에서도 ‘재활용품 대란’이 초읽기에 들어갔지만 행정기관의 중재로 수거 대란은 가까스로 막았다. 하지만 언제든 재발할 가능성이 남아있어 정부 차원의 실효적인 해결방안이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22일 울산재활용수집운반업협동조합 등에 따르면 지난 16일께 중구의 한 아파트 단지와 재활용품 수거 계약을 체결한 A 수거업체는 5월1일부터 관내 모든 공동주택에서 발생하는 재활용품 수거를 모두 ‘무상으로 수거하겠다’고 통보했다. 그러면서 이에 대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5월1일부터는 재활용품 수거를 중단할 수 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앞서 울산은 지난해 초께 유가하락 등으로 업체들이 재활용품 수거를 거부하겠다고 선언했고, 이에 울산시와 울산시의회 등이 강경 대응에 나서면서 사태가 일단락된 바 있다. A 업체의 이번 무상수거 통보는 대놓고 수거를 거부할 수 없으니 무상으로 가져가겠다는 항의성 움직임으로도 읽힌다.

문제는 이같은 수거거부 사태가 언제든 재발할 수 있다는 점이다. 재활용품 중 플라스틱, 폐비닐, 스티로품 등은 유가하락과 경기불황 등으로 지난 2012년 이후 적자 품목으로 운영돼왔다. 업체의 적자는 폐지 수익금 등으로 충당해 왔으나 폐지와 PET 등의 가격이 폭락했고, 적자를 충당하지 못하는 상황에 처한 실정이다. 가장 큰 이유는 중국의 재활용품 수입중단에 따른 폐지와 PET 가격이 폭락했기 때문이다. ㎏당 160원 하던 폐지는 50원까지 떨어졌고, ㎏당 360원 하던 PET는 250원까지 하락했다.

이와 함께 폐기물 처리가격이 해가 갈수록 상승하고 있고, 올해는 최저임금마저 대폭인상되면서 인건비 부담과 폐기물 발생량 증가가 재활용 시장의 붕괴로 이어지고 있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재활용업계 관계자는 “경기불황과 중국수출 중단은 기존 재활용 처리를 해왔던 품목들이 더이상 처리할 곳을 찾지 못해 소각장 쓰레기로 버려지고 쓰레기 처리량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며 “재활용 시장의 붕괴로 아파트 재활용 수거와 처리 업체가 더이상 존립하기 어려운 상황에 처해있다”고 우려했다.

이에 울산시와 중구청은 지난 19일 무상 수거와 수거 중단을 통보한 업체, 울산재활용수집운반업협동조합 등과 간담회를 통해 무상 수거 통보를 철회하고 정상수거하기로 협의했다. 특히 협의에서 A 수거업체는 무상수거를 철회하고 정상수거하며, 계약을 맺은 공동주택과 재활용품 단가를 재협의하기로 했으며 공동주택도 수거업체에 대한 수익악화와 단가 재협의에 적극 협조하기로 한다는 협의안을 이끌어냈다.

이처럼 환경부나 지자체가 수거 업체들과 협의에 나서 급한 불은 껐지만, 재발 가능성이 상존하고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중국이 추가로 고체 쓰레기 수입 중단 계획을 발표했기 때문인데, 내년께부터는 국내 업체들의 수거 거부 품목이 추가로 확대될 가능성도 있다. 정세홍기자 aqwe0812@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