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대북지원사업 확대 예상

대북물류거점 울산항 역할커져

전용부두 확보방안 마련해야

남북 철도·도로 연결 이어지면

수출기업 물류비 절감효과도

남북정상간 ‘판문점 선언’을 계기로 그동안 중단됐던 경제협력사업이 재개되면 대북물류 거점항구인 울산항과 침체에 빠진 울산경제에 새로운 활력이 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특히 울산항을 통한 비료, 중유, 비철금속, 건설기자재 등 대북 경협물류 수송에 대비해 항만물류 산업을 조선·자동차 등 기존 주력산업을 보완할 새로운 신성장 산업으로 발전시키는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울산시와 울산상의는 남북경협의 활성화가 중장기적으로 남북 철도 및 도로 연결을 통해 중국, 러시아, 유럽을 대상으로 수출하는 울산지역 수출기업들의 물류비를 획기적으로 절감할수 있을 것으로 보고 ‘울산형 경제협력사업’을 주의깊게 살펴볼 예정이다.

29일 울산상공회소는 ‘남북정상회담에 따른 지역경제 영향 분석’을 자료를 통해 단기적으로는 대북지원사업의 확대로 인한 비료, 중유, 비철금속, 건설기자재 등의 직·간접 확대로 대북거점항만인 울산항만의 기능 제고가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비철금속산업의 경우 북한의 풍부한 원자재(천연자원 6조달러 규모)를 활용한 교역확대를, 건설업은 대기업과 공동으로 북한 건설시장진입 등의 교역확대도 가능할 것으로 진단하고 있다.

울산항은 김대중 정부 당시 ‘대북지원 물류거점항’으로 자리매김했다. 1999년 남북경협사업의 경우 유류(19만8000t), 건설자재(9만9000t), 비료(6만5000t) 등을 울산항에서 선적해 북한의 청진, 해주, 남포, 흥남, 원산 등지로 수송했다. 이는 전국 대북물류 수송량 69만7000t의 52%를 점유할 정도로 많은 물량이다.

무역협회 울산지역본부에 따르면 지난 1999년 울산항을 통한 남북한 교역량은 16만2000t, 1500만달러로 정점을 찍은 후 2000년, 2001년 그리고 2002년과 2007년을 제외하고 100만달러 이상의 교역량을 기록한 적이 없다.

이에 따라 울산상의는 향후 남북경협 활성화에 대비해 지자체 차원의 남북경협관련 추진 및 지원 전담기구 마련과 대북 물자의 신속한 수송과 대북지원화물 우선 처리를 위한 대북 전용부두 확보방안 등을 마련해야할 것으로 진단했다. 남북경제 교류 활성화를 위한 대정부 교섭 및 건의, 북한관련 정보 제공, 상담 등을 담당하는 기구 설치와 더불어 대북교역 물량 급증에 대비해 울산항의 수송지원 강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전영도 울산상공회의소 회장은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로 남북경제협력에 대한 지역기업들이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면서 “남북경협 확대는 곧 대북물류 거점항구인 울산항과 침체에 빠진 울산경제에 새로운 활력이 될 수 있는 만큼 향후 사업계획에 대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울산시 관계자도 “북한이 가진 자원력과 울산산업계의 기술력을 접목하면 주력산업인 조선, 화학,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고 판단된다”며 “정부의 남북경협사업 추진계획을 주의깊게 살피며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창식·최창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