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신북방정책 북극권까지 확대…러시아 조선소 현대화 협력

‘북방경제 중심기지’ 내세운

市정책 맞물려 시너지 기대

정부 상대로 세일즈 나서야

정부가 북극항로 시범운항에 나서는가 하면 신북방정책을 북극권까지 넓혀 러시아 조선소 현대화 협력 등을 통해 조선 수주를 확대하기로 해 조선업 침체에 빠진 울산의 조선산업 및 해양항만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돌파구가 마련될 지 주목된다.

특히, 정부의 이같은 계획은 민선 7기 울산시가 새로운 신성장 동력의 일환으로 내건 ‘북방경제 중심기지’ 방안과 맞물려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시각이 높은 만큼 울산시와 울산항만공사 등이 유기적인 공동추진 채널을 가동해 상시적으로 정부를 상대로한 세일즈를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다.

정부는 지난 27일 해양수산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외교부, 환경부, 북방경제협력위원회 등 관계부처와 합동으로 북극활동 진흥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이 방안에는 북극권과 상생하는 경제협력 성과 창출, 북극정책 추진을 위한 역략강화 등의 방안이 담겨있고 오는 2022년까지 추진된다. 우선 신북방정책의 ‘9개 다리(9-Bridge)’ 협력을 북극권까지 넓혀 러시아 조선소 현대화 협력 등을 통해 조선 수주를 확대해 나간다. 또한 북극항로 시범운항 추진, 러시아 북극항로·내륙수로 이용 복합운송 물류루트 개발 등 해운·물류 분야에 진출하고 북극항로 활성화에 대비해 ‘북극항로 해운정보센터’ 구축·운영을 추진한다. 해양수산부는 이번 기본계획의 이행을 통해 북극 현안 대응능력을 강화하고 국제사회에 기여해 국가위상을 제고하는 한편, 북극항로 개척 등 북극권 경제진출 증진으로 우리 기업들의 새로운 돌파구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여기에다 이번 방안에는 러시아 등 북극권 유망 LNG프로젝트 등 에너지 자원개발 협력방안도 담겨져 울산이 타 도시와 비교해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석유·에너지 산업분야에서의 역할강화도 기대되는 대목이다. 무엇보다 동북아 울산항 오일허브구역에 울산항 최초로 LNG 전용부두를 구축하는 등 제반 인프라도 확충되고 있는 상황이어서 이러한 기대치를 높이고 있다.

지역 항만관계자는 “북극항로가 시범적으로 추진되고 다양한 에너지 협력사업도 구체화되면 새로운 블루오션이 창출될 수 있을 것 같다. 미리 이런상황에 대비한 맞춤식 대응전략을 갖춰나갈 필요가 있다”면서 “무엇보다 울산시도 북방경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만큼 정부를 상대로 한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시와 항만당국간 TF팀 구성 등 협력체제 구축이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이형중기자 leehj@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