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수출 전년比 25.6%↑

2개월 연속 두자릿수 늘어

석유·자동차 상승세 견인

울산항 물동량 올들어 최고연말 역대 최대치 달성할듯

자동차와 선박 수출부진으로 뒷걸음질치던 울산수출이 4개월 연속 증가하며 회복기미를 보이고 있다. 이와 함께 울산수출의 전진기지인 울산항에서 지난 8월 처리된 물동량도 액체화물과 일반화물의 동시 증가에 힘입어 올들어 월간 최대실적을 기록, 지역산업경기 회복세가 곳곳에서 관측되고 있다.

30일 한국무역협회 울산지역본부가 발표한 ‘8월 울산 수출입동향’보고서에 따르면, 울산 수출은 작년 동월 대비 25.6% 증가한 60억4000만 달러를 기록, 5월 이후 4개월 연속(전년동월 대비) 신장세다. 전국 지자체 가운데 전북(33%), 충남(27.4%)에 이어 세번째로 높은 증가율이다.

무엇보다 전월(63억6000만달러, 18.7%↑)에 이어 2개월 연속 두자릿수 증가율이자, 두 달 연속 60억 달러대로 회복속도가 점차 가팔라지고 있어 고무적이다.

이로써 상반기까지 부진하던 울산의 누계 수출액은 7월들어 처음으로 소폭 플러스(0.03%)로 전환한데 이어 8월에는 전년 동기 대비 2.8% 증가한 455억3300만달러를 기록했다.

품목별로는 최대 수출품목인 석유제품이 국제유가 상승에 따른 수출단가 급등(32.9%)으로 45개월만이자 전년 동월 대비 35.7% 급증한 월 20억달러를 돌파했다. 자동차 수출도 7개월만에 상승세로 돌아서 터닝포인트를 마련했다. 최대 수출대상국인 미국 시장에서의 신차 출시(싼타페, 투싼), 작년 기저효과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88.7% 급증한 12억6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국가별로는 대 중국 수출이 석유제품 증가에 힘입어 19.7% 증가하며 월 10억달러를 넘어섰다. 이는 2014년 12월 이후 44개월 만이다. 작년 10월 이후 감소세를 지속하던 대미 수출도 47.2% 급증한 8억3000만달러로 11개월 만에 반등에 성공했다.

반면 울산 수출의 또다른 축인 선박은 장기 부진의 늪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8월 건조 및 인도 물량 감소로 선박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61% 급감한 1억9000만 달러에 그쳤다.

이런 가운데 30일 울산항만공사가 발표한 8월 울산항 물동량도 액체화물과 일반화물이 동시에 증가하면서 1791만t으로 지난해 같은기간(1643만t)보다 9.0%(148만t) 증가했다. 이는 올해 들어 월간 기준 최대실적이다.

특히 하반기에 S-OIL의 대규모 투자프로젝트인 RUC/ODC 공정이 본격 가동되면 관련 화학공업생산품까지 처리물량이 확대되는 데다,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수출물량의 6부두 통관문제가 해소되면서 신규 물동량 비중이 확대될 것으로 보여, 올 연말 울산항 전체 물동량이 역대 최대치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수출물량(646만3139t)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1.0% 증가했고 수입물량(963만9222t)도 7.1% 늘어났다. 전체의 82.6%를 차지한 액체화물이 1480만t으로 전년 동월대비 6.0%(84만t) 늘었다.

지난해부터 꾸준히 이어진 화학공업생산품 수요증가에 따라 8월 울산항에서 343만t을 처리하며 역대 최대치를 달성했다. 이로서 8월까지 울산항의 누계 물동량은 액체화물 1억874만t, 일반화물 2374t 등 총 1억3248만t이다.

항만공사 관계자는 “액체화물과 일반화물이 동시에 증가하면서 3~4월 물동량 급감 이후 8월에 올해 최대 물동량을 기록했다”면서 “하반기 물동량이 뚜렷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김창식·이형중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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