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전문가 100여명 참석

태화강 일대 탐조활동도 펼쳐

울산시는 환경부, EAAFP(동아시아-대양주 철새이동경로 파트너십)와 공동으로 11일과 12일 양일간 롯데호텔에서 2018년 철새서식지 관리자 국제 워크숍을 개최한다.

이번 워크숍은 세계 철새의 날(10월13일)을 맞이해 국내 철새 보호를 위한 당면 문제를 논의하고, 탐조 문화 활성화 등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계획됐다.

‘철새 보호를 위한 하나된 우리의 목소리’라는 주제로 열리는 워크숍에는 울산시, 환경부, EAAFP 사무국을 비롯해 국내·외 전문가, 지자체 철새 서식지 담당자, 민간단체 등 1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행사는 국내·외 철새 전문가의 기조연설, 초청강연 등으로 진행된다.

루 영(Lew Young) 동아시아 대양주 철새이동경로 파트너십 사무국장은 ‘왜 우리가 철새와 그 서식지를 보호해야 하는가’라는 주제로 기조연설을 하고 버드라이프 인터내셔널의 딩 리 용(Ding Li Yong) 박사와 중국의 시아 샤오샤(Dr. Xia Shaoxia) 박사는 최근 이동성 철새의 현황과 황해지역 철새 보호의 중요성에 대해 강연을 한다.

또 일본 야츄 히가타 센터의 타슈가야(Mr. Tatsuya Shibahara)는 일본에서의 철새서식지 보호 우수사례를 발표한다. 울산발전연구원, 순천시 순천만 보전과, 천수만 버드랜드 사업소, 충남연구원, 한국물새네트워크, 철원군 두루미협의체, 인천저어새네트워크 등 국내 관련 기관과 민간단체에서도 국내 철새 보호 우수사례와 탐조 문화 활성화 방안 등을 발표한다.

이와 함께 시·군 철새서식지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한 국제서식지(FNS) 관리자 실무교육과 울산 태화강 일대에 대한 탐조 활동이 이뤄질 예정이다.

정세홍기자 aqwe0812@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