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해상 물류 체계 구축전략

정보 수집·분석 스타트업 육성하고

車 하역작업에 자율주행 기술 적용

인력·시간 절약하는 기술도 개발

정부가 울산항에 항만물류 혁신성장 지원센터를 설립해 항만물류 관련 데이터와 관련 해외 정보를 수집분석하는 전문 스타트업을 집중 육성한다.

또 울산항에 특화된 자동차 수출입 하역작업에 자율주행 기술을 적용, 인력·시간을 절약하는 기술도 개발한다.

해양수산부는 8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 열린 ‘제2회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에서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하는 스마트 해상물류 체계 구축전략을 발표했다.

우선 세계적인 항만 자동화 추세에 맞춰 울산을 비롯한 국내 항만에 2025년까지 자동화 기반을 갖추고, 2030년에는 스마트 해상물류 체계를 구축한다.

항만 자동화 시범사업과 현장 실증도 병행한다.

울산항에는 항만물류 관련 데이터와 관련 해외정보를 수집·분석하는 전문 스타트업을 집중 육성하고, 광양항은 컨테이너 자동하역 설비 및 자동운송 설비를 현장에서 실험하고, 부산항과 인천항에서는 터미널간 화물 운송정보 처리기술 등을 중점적으로 테스트한다.

이와 관련, 해수부측은 “이번 전략을 통해 설정한 세부 과제를 모두 차질없이 달성해 해상물류 및 연관 산업 경쟁력이 강화되고 글로벌 스마트 해상물류 선도 기반을 조성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 초대형 컨테이너선 하역시간이 현재 40시간에서 2025년 24시간으로 줄어 연간 1200억원 이상의 경제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추산했다. 특히 항만 자동화로 인한 산업재해 등 안전사고 감소와 함께 연관 사업 발달에 따른 약 300개의 신생기업 창출 효과도 기대했다.

항만과 선박의 자동화·지능화가 추진된다. 항만에서 컨테이너를 자동으로 운송하고 반·출입하기 위한 대용량·초고속 자동 하역시스템을 구축한다. 항만에서 100㎞ 거리에 있는 먼바다에서도 데이터 서비스가 가능한 초고속 해상무선통신망을 구축하고, 이를 선박에 보급해 안전하고 효율적인 운항을 지원한다. 이형중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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