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8만7821대 팔아
누적판매 1004만6535대
아반떼등 중소형 모델 강세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으로 성장한 중국에서 현대자동차가 진출 16년 만에 승용차 판매 대수가 1000만대를 넘긴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현대차와 증권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지난해 12월 중국에서 도매판매 기준으로 승용차 8만7821대를 팔아 2002년 중국에 진출한 이후 누적 판매 1004만6535대를 기록했다. 누적 1000만대 돌파는 현대차가 현지 합작법인 베이징현대를 설립하며 중국 사업을 시작한 지 16년 만이다.

현대차는 2002년 12월부터 밍위(국내명 EF쏘나타)를 출시한 것을 시작으로 2003년부터 엘란트라(국내명 아반떼XD)를 출시하며 중국 시장 공략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중국 진출 6년 만인 2008년에는 차종을 6개로 늘려 누적 판매 100만대를 넘어섰고, 2013년에는 처음으로 연간 판매 100만대 고지에 올라서며 누적 판매 500만대를 기록했다. 이후 2016년까지 4년 연속 연간 100만대를 넘기는 실적을 이어갔으며 2017년과 지난해는 70만대 선으로 내려섰다. 차종별 누적 판매량을 보면 2008년 출시한 위에둥(국내명 아반떼HD)이 136만6612대로 가장 많았다. 이어 엘란트라(127만3200대)와 랑둥(국내명 아반떼MD/118만6097대), 베르나(116만7478대) 등 중소형 모델들이 뒤를 이었다.

현대차는 지난달 기준으로 중국 판매 1000만대 돌파라는 기록을 세웠지만 최근 2년간 실적은 부진했다. 2017년에는 중국 현지 업체들의 도약과 사드 사태 등에 따라 판매량은 78만5000대로 전년 대비 31.3% 급감했으며 지난해는 79만177대로 0.6% 회복에 그쳤다.

현대차 관계자는 “SUV 중심으로 판매를 확대하는 동시에 친환경차와 커넥티드카 등 미래차에도 투자하며 새로운 도약 기반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형중기자·일부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