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디트로이트 모터쇼 참가

1회 충전에 700㎞ 주행 가능한

‘전고체전지 기술 로드맵’ 제시

전시공간도 3가지 구성 차별화

▲ 삼성SDI가 14일 미국 디트로이트 모터쇼에 참가해 전기차용 차세대 배터리 셀을 선보였다.
삼성SDI는 14일 미국 디트로이트에서 개막한 ‘2019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혁신 소재를 적용하고 차별화된 디자인을 적용한 차세대 배터리 셀을 대거 전시해 주목받았다.

특히 삼성SDI는 차세대 배터리 기술의 핵심인 ‘전고체전지 기술 로드맵’을 제시, 기술 차별화에 나섰다.

이번 행사에서 삼성SDI는 전시 공간을 △EV(전기차)-미래 모빌리티 플랫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PHEV)-전동차의 매스 앤드 프레스티지(Mass & Prestige)화 △LVS(저전압 시스템)-내연기관의 효율성 제고 등 3가지 ‘스토리’로 구성하며 차별화를 시도했다.

△한 번 충전으로 600㎞ 주행이 가능한 배터리셀 △순수 전기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등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세대별 배터리 셀 라인업 △저전압 시스템 팩 등 다양한 첨단 제품을 공개했다.

이들 제품은 주로 자동차용 중·대형 배터리를 생산하는 삼성SDI 울산사업장에서 생산하는 제품으로 알려졌다.

전기차 대중화를 위해 자동차 업계가 고민하는 것은 크게 두 가지다. 에너지 밀도 증가를 통한 주행거리 향상과 전기차 가격 인하다.

삼성SDI가 이번에 소개한 신제품들은 에너지 용량을 크게 증가시킨 혁신적인 셀로, 이 셀을 채택할 경우, 차량당 셀 숫자가 크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며, 자동차 메이커들의 원가혁신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회사측은 내다봤다.

특히 전해질이 액체가 아닌 고체여서 안전성이 높은 ‘전고체 전지기술 로드맵’도 선보였다.

전고체전지는 1회 충전 주행거리도 700㎞에 달해 차세대 배터리 기술의 핵심으로 불린다.

이번 행사에서 삼성SDI가 내건 슬로건은 ‘오토(Auto) 2.0 시대를 위한 충전 완료(Charged for Auto 2.0)’다. 미국 투자금융사인 골드만삭스가 지난 2017년 처음 사용한 용어인 ‘오토 2.0’은 자율주행, 전동화, 초연결성, 차량 공유화 등의 시대를 의미한다.

삼성SDI 전영현 사장은 “전동화, 자율주행, 초연결성 등의 개념을 바탕으로 배터리가 자동차 패러다임 변화의 중심에 서게 됐다”며 “다양한 차별화 기술과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오토 2.0’ 시대를 앞당기고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형중기자 leehj@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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